산업경제 중심지 도약 기대…출토예상 문화재 보존 방안 관건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는 흥덕구 내곡·송절동 등에 추진중인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3차 지구 확장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고 2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2017년 11월 3차 사업 지구 확장 신청서가 접수된 후, 신청내용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관련기관 협의를 거쳐 2018년 12월 충청북도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바 있다.

이후 추가 편입 된 토지 등에 대한 열람 등을 실시하고 28일 산업단지계획 변경 승인 고시를 완료한다.

청주시는 1, 2차 사업을 추진해 SK하이닉스 M15공장을 유치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둔바 있다. 3차 사업도 성공적으로 추진해 청주시를 산업경제의 중심지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또 출토예상 문화재에 대해서는 문화재청과 전문가들의 지도, 감독과 자문을 통해 최적의 보존 방안을 수립 할 계획이다.

1차 사업에서 발굴된 문화재 중, 유물은 박물관으로 이전토록 하고, 유구일부를 이전 전시하도록 전시관과 유적공원을 조성 중에 있다. 2차 사업은 문화재청과 협의를 진행해 유구 일부를 이전복원토록 협의 중에 있다.

3차 사업은 당초 사업구상 및 계획 단계에서부터 전문가의 의견과 시 문화재 부서의 의견을 받아 들여 문화재 출토가 유력한 구릉과 산지지역을 ㈜청주테크노폴리스에서 추가로 매입해 공원으로 지정하고 원형대로 보존토록 조치해 시에 기부채납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주민들과 꾸준한 대화와 협의를 통해 사업 편입지역 지장물과 토지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보상계획 공고와 감정평가를 거쳐 보상절차를 진행하고, 지역민에 대한 이주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단체는 청주테크노폴리스 3차 확장 사업 중지와 유물 보존 대책을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테크노폴리스 1차 사업 부지에는 구석기부터 조선시대까지 8천325점의 유물이 발굴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2차 사업 부지에도 현재 1천여점의 유물이 출토됐고, 3차 부지에서도 상당한 양이 출토될 것으로 보인다”며 “시는 1차 부지에서 다량의 유물이 나왔지만, 그 가치를 제대로 알리지 않고 개발 서둘렀다는 의혹을 받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물 보존을 위한 대책 마련과 3차 확장 사업 지역에 대한 공청회 개최 등을 청주시에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