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충남도가 일본 구마모토 현과 35년간의 우정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지난 18일 일본 출장길에 오른 양승조 지사는 21일 구마모토현청을 방문, 가바시마 이쿠오 지사를 만나 교류·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양 지사의 구마모토 방문은 지난해 11월 가바시마 지사의 충남 방문에 대한 답방 차원에서 진행했다.

가바시마 지사는 당시 양 도·현 간 자매결연 35주년을 기념해 충남을 찾았다.

가바시마 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양 지사는 “충남도와 구마모토 현은 지난 35년 동안 양국 간에 어려운 일이 있을 때조차도 변함없는 우정을 과시해 왔다”며 “최근 한일관계가 다소 어려운 측면이 있으나, 이런 때일수록 도와 구마모토 현이 더욱 성숙한 교류·협력을 통해 양국 관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희망의 사례를 만들어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류·협력 강화를 위해서는 지방정부 간 교류뿐만 아니라 민간 차원의 교류도 중요하다”라며 “그런 측면에서 세계 시민으로서의 공동 번영과 협력 증진을 위해 뜻 깊은 협약을 체결한 양 도·현 관광협회 관계자 여러분에게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와 축하의 인사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남도와 구마모토 현은 지난 35년 간 500여 차례에 걸쳐 1만명 가까운 사람들이 교류 활동을 펴왔다”며 “앞으로 문화를 매개로 보다 다양한 민간 교류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