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문화재단, 충북 문화원형 소재 단편영화 2편 제작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충북의 문화원형을 소재로 한 단편영화를 제작한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이달 19~21일과 25~27일, 두 차례에 걸쳐 충북의 문화원형을 기반으로 한 단편영화 2편을 촬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영화는 청주문화재단이 15년째 진행해온 ‘전국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공모전’을 기반으로 한 ‘2018지역특화스토리프로젝트’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10월 충북의 문화원형을 바탕으로 한 단편영화용 시나리오 공모전에서 발굴된 13편의 우수작품 중 대상 1편과 최우수상 2편 등 총 3편의 영화화가 결정됐다.

이번에 촬영하는 작품은 공모전 대상작 ‘동행’과 최우수상작 ‘바람이 전하는 말’로, 두 작품 모두 충북 옥천의 문화원형을 소재로 했다.

지난 19~21일 촬영한 영화 ‘동행’은 부소담악 등 옥천의 수려한 풍경과 옥천이 낳은 시인 정지용을 소재로 시공간을 넘나드는 환상적인 스토리가 주목받는 작품이다.

영화 ‘오 마이 크레딧’으로 중국 웨이하이 국제영화제에서 금상을 수상하고 영화 ‘낙화’로 말레이시아 국제영화제에 초청받은 김민하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오는 25~27일 촬영 예정인 영화 ‘바람이 전하는 말’은 옥천을 대표하는 음식 생선국수를 통해 오랜 상처를 간직한 이들이 치유되어가는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영화 ‘설화’를 통해 칸 국제영화제에 초청받았던 김윤식 감독이 연출을 맡는다.

청주문화재단 관계자는 “초정약수를 문화원형으로 세종의 한글창제에 담긴 애민정신을 담아낸 애니메이션 작품도 제작 중”이라며 “오는 4월 이 세 작품을 모두 만날 수 있는 상영회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