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충청매일] 충북은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전국의 중심에 위치한다. 여기에 경부·중부고속도로와 KTX 오송역의 교통망을 비롯해 하늘 길을 열어주는 청주공항이 자리하고 있어 충북 교통이야말로 최상의 조건을 갖췄다 하겠다.

이런 교통 요건에도 불구, 또 다른 양질의 교통망 구축을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총 사업비 8천13억원을 들여 세종시 연서면~청주시 서원구 남이면(총연장 20㎞) 간 왕복 4차로 고속도로 신설을 준비 중이다.

이럴 경우 충북은 전국에서 최적의 교통 요충지로 발전할 기틀이 마련돼 기업 유치에 유리한 조건은 물론, 기업체의 생산 물동량 운송에 기여할 수 있어 큰 장점으로 부각된다.  

특히 이시종 충북지사가 지난해 민선 7기 6·13지방선거에서 ‘강호축’ 개발 사업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 사업을 야심차게 추진하면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돼 도민의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이유는 그동안 국토 균형발전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충북을 강원도와 호남권을 묶어 새로운 성장동력의 축을 만들어 충북 발전의 역사를 새로 쓰기 위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강호축 추진은 서울에서 대구, 부산 등 국토를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과 동·서 연결의 강원~충청~호남 축을 연계해 충북의 새로운 발전을 모색하겠다는 이 지사의 의지가 담겨 있다고 보여진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이 지사는 국토종합계획수립 연구용역 총괄 국토계획지역연구본부 관계자를 초청, 도청 대회의실에서 ‘5차 국토종합계획 수립’ 설명회를 열기도 했다. 강호축이 완공될 경우 청주를 중심으로 충주·제천시 등은 획기적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기회의 도시가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간과해서는 안 될 문제도 많다는 게 도민들의 지적이다. 충북을 거쳐 가도록 땅만 내주는 형국이 돼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동과 서를 연결하는 역할만 해서도 안 된다는 중론이 나오고 있다. 이의 해결책은 강호축에 걸맞는 충북도 발전의 플랜을 짜임새 있게 추진하는 게 마땅하다 하겠다.  

충북이 선도적 역할로 추진하는 강호축 사업은 그에 따른 복합적인 사업들을 확실하게 챙겨야 할 부분이기도 하다. 우량기업들을 유치할 경우 인구 증가뿐만 아니라, 충북도의 자립적 힘을 높일 수 있다는 희망이 발생하게 된다. 

강호축 사업인 X축 고속철도망이 개통되면 이와 관련된 충북지역 산업화의 발전에 기인할 수 있는 기업유치는 물론, 인구유입 정책도 탄력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상황이다. 관광활성화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사업 구상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도 꼽히고 있다. 이런 문제들이 해결되기까지 도지사의 어깨가 무거울 수밖에 없다. 도민의 협조는 물론, 관련 공직자들의 높은 의지력만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그동안 영·호남축과 경부축을 중심으로 발전된 상황을 심층 분석, 간파해 강호축 사업에 접목할 필요성을 느껴야 한다. 

앞으로 전개될 강호축의 사업 구상과 관련된 광역자치단체와 호흡을 맞춰 충북발전을 견인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게 도민들이 바라는 희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