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용지 제외에 지역주민들 강력 반발”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 전규식(사진) 의원이 18일 북이산업단지를 당초 계획대로 조성할 것을 촉구했다.

사업타당성을 이유로 주거용지를 뺀 채 단지조성이 추진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전 의원은 이날 열린 청주시의회 제40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에 나서 “북이산단 조성 계획 수립 당시에는 산업시설, 자원시설, 복합시설, 공원, 공공시설, 주거용지가 포함될 계획이었으나 지난해 10월 31일 충북개발공사가 주관한 환경영향평가 초안설명회에서는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전혀 수렴하지 않은 채 사업타당성이 맞지 않는다며 일방적으로 주거용지를 제외한다고 밝혀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북이면은 기업체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1만명이던 인구가 2003년 6천800여명, 2013년 5천400여명, 2018년에 4천900여명, 현재는 51개리 마을 4천800여명으로 줄어들었다”면서 “이유는 약 350개의 공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장 근로자들과 지역주민들이 거주할 수 있는 주거공간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반시설이 조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고 진단했다.

전 의원은 “이 같은 상황에서 새로 개발되는 북이산단에 주거용지를 제외하고 산업시설 용지만 개발하는 것은 장차 북부권 발전에 커다란 장애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면서 “단기적인 이익보다는 장기적 안목을 갖고 산업시설과 함께 사람이 거주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조성,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북부권 지역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그러면서 북이산업단지 부지 조성은 주거용지가 포함된 당초 계획안으로 추진하고, 주거용지는 북이면에 소재한 기업체 종사자들이 거주할 수 있도록 소규모 임대아파트 등 공동주택으로 조성해 산업시설과 주거를 비롯한 기반시설이 모두 충족되는 산업단지를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북이산업단지 내에 소각, 발전, 도금업 등 환경유해업종시설은 입주를 제한하고 환경오염 저감을 위한 시설을 설치할 것을 촉구했다.

전 의원은 “북이산업단지 조성은 북부지역 주민들의 염원이지만, 주거용지 없는 산업단지는 우리들의 삶을 더욱 피폐하게 만들 뿐이다”면서 “반드시 청주시와 관계기관이 당초 제시안대로 주거용지를 포함시키고 산업단지 계획 조정 시에는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거듭 요구했다.

북이산단은 지난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북이면 대길리 일원에 100만8천86㎡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