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 의대 전성각씨 주저자로 논문 10편 출판 화제

 

[충청매일 지성현 기자]

건양대학교(총장 이원묵) 의과대학 대학원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전성각(31·사진)씨가 최근 2년 새 제1저자와 교신저자로 과학기술논문색인(SCI)급 저널에 10편에 달하는 논문을 출판해 주목을 받고 있다.

전씨는 건양대 화공생명학과(08학번·학사)와 건양대 바이오비임상 대학원 독성평가학과(14학번·석사)를 졸업했다.

전씨의 연구 분야는 ‘알츠하이머 치매의 발병기전 규명 및 치료물질의 탐색’으로 알츠하이머병에서 변화되는 신경회로와 핵수용체를 연구해 기전과 치료 타깃을 규명하고, 나노입자부터 천연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알츠하이머병 치료 후보물질들을 발굴해 보고하고 있다.

그는 매 방학마다 찾아오는 10여명의 학부생 인턴연구원들을 지도하며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지금껏 50여명의 후배들을 지도해 만든 데이터로 다수의 논문을 출판했다.

특히 전씨는 1년간의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연수기간 동안 공동연구를 통해 만든 결과물을 저명 학술지인 Aging cell (분야 상위5%)에 출판하기도 했으며, 현재도 3개의 국책과제에 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 다양한 매체에 알츠하이머병 연구에 관한 칼럼을 기고하는 등 왕성하게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전씨는 “기초실험과 문헌조사에 기반해 만들어진 가설들이 지도교수님의 설계와 지도를 통해 구체화되고 대부분 논문 성과로 이어졌다. 특히 제가 연구한 논문을 통해 3가지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후보 물질이 실질적 특허와 기술이전까지 이어지게 돼 매우 뿌듯하다. 내년 졸업 전까지 더 많은 연구를 논문화해서 기초과학의 발전 및 알츠하이머병 정복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전씨의 지도교수(의과대학 생화학교실)는 “논문을 많이 쓰기도 했지만 10편의 논문의 Impact factor 합이 40점에 이를 만큼 질 높은 논문들을 썼다. 연구실에서 첫 박사학위학생이 이러한 연구성과를 내서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