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 시인 김청미씨 첫 시집 ‘청미 처방전’ 발간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김청미 시인(54·사진)이 등단 21년 만에 첫 시집 ‘청미 처방전’(112쪽)을 발간했다.

이번 시집은 (주)천년의시작 출판사에서 기획한 ‘시작시인선 시리즈’(284호)로 김 시인의 시 62편을 수록했다.

김 시인은 충북 문단의 시인 가운데 유일한 약사로, 시집 제목 역시 직업을 연상하게 하는 ‘청미 처방전’이다.

그는 늘 의사로부터 처방전을 받아 약을 짓는 약사지만, 시집에서 의미하는 ‘처방전’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환자에게 약을 주는 약사로서가 아니라 따뜻한 마음으로 상처를 치유하도록 하는 ‘시인의 처방전’이다.

이 시집의 1부는 사회 전반에 관한 시인의 생각을 서정적으로 빚어낸 시들을 묶었고, 2부는 약국 주변의 소소한 이야기와 환자들의 아픈 마음조차 낫게 해주려는 사랑과 포용의 시들로 구성됐다.

또 3부는 가족과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치열하게 살아온 삶의 모습을 선보인 시들이, 4부는 등단 직후 폭넓게 인간과 사물을 사유(思惟)한 시들이 담겼다.

삶에 관한 성찰을 담담히 고백하는 그의 시에는 멋스러움이나 감상보다 가족과 주변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깊게 스며들어 있다. 삶과 시가 합일한 세계를 그려내려는 시인의 문학적 염원을 담았다.

시집 해설을 쓴 강형철 시인은 “그의 시는 철저하게 삶과 같이 가는 시였고, 삶의 반성문이자 자경문이었다”라며 “시와 삶이 별도로 놀지 않고 서로를 끌어가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김 시인은 “시인이 아닌 적도 없었지만, 시인인 적도 없었다”라며 “최선을 다해 살아왔으나 한 줄의 이력도 붙일 수 없는 지나온 세월 같은 나의 시를 가여운 마음으로 들여다보면서 이제 시인으로 불릴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