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지원·양육정책에 380억 투입

[충청매일 차순우 기자] 홍성군이 가정과 마을을 넘어 ‘홍성의 아이들은 홍성이 낳고 기른다’는 신념으로 출산 지원과 아이 양육 정책에 총 380억원을 집중 투입한다고 밝혔다.

우선 군은 만0세부터 5세까지 민간, 가정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어린이들의 보육료 및 가정보육수당 140억원을 전액 지원한다. 완전 무상보육시대가 본격 개막된 것이다. 대상 아동만 관내 4천여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총 사업비 15억원을 들여 맞벌이 가정과 시간제 보육이 필요한 부모를 위해 아이 돌봄 서비스 본인부담금의 50%를 집중 지원한다. 이로써 홍성군은 무상보육부터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까지 종합적인 아동보육체계 인프라 구축이 가능하게 됐다.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운영하는 초등학교 내 돌봄 교실 ‘아이들 세상’ 3개소도 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본격 가동한다. 만 6세부터 12세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은 소득에 무관하게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방과 후부터 오후 7시30분까지 운영할 계획으로, 저녁급식까지 제공해 학부모들의 호응도가 무척 높다.

그밖에 군은 공동육아나눔터, 작은 도서관, 돌봄 센터, 가족카페 등 각종 가족편의시설이 복합 입주된 아동통합지원센터를 지난해 12월부터 본격 운영하고, 2021년까지 홍북읍 일원에 총 사업비 19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가족통합지원센터도 건립해 육아 돌봄 체계 전진기지로 자리매김 할 계획이다.

난임 부부를 위한 난임 시술비도 여성연령 만 44세 이하, 홍성군 거주 6개월 이상인 경우 전국 최다 수준인 6회, 회당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며, 전체 산모를 대상으로 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 사업도 8억6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확대 시행한다.

그밖에 군은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대상이 5대 고위험 임신질환에서 11대 질환으로 확대했으며, 미숙아 의료비 지원의 경우 둘째아 이상은 소득기준에 관계없이 의료비 지원이 가능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