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중심 공공교통서비스 강화 등 교통정책 방향 제시

[충청매일 김경태 기자] 대전시가 14일 교통문화연수원에서 ‘사람중심의 안전한 스마트 교통도시 대전’ 실현을 목표로 하는 민선 7기 교통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브리핑을 가졌다.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은 브리핑에서 “대전에 트램이 새롭게 도입되는 만큼 버스, 도시철도는 물론 택시, 공영자전거 타슈 등 모든 교통수단과 연계해 어디서나 이동이 편리하고 모두가 안전한 스마트 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3조1천800억원을 투입해 도시철도 중심 교통인프라 구축, 교통안전시설 보강 및 시민중심 교통안전문화 확산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4차산업을 기반으로 한 혁신 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민선 7기 교통정책은 △도시철도 중심 공공교통서비스 강화 △대전권 순환도로망 건설 △상생발전 광역교통망과 물류시설 기반 확충 △4차산업 혁명을 실현하는 스마트 교통도시 조성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 안전도시 구현 등 5개 분야별 추진전략을 담고 있다.

우선 ‘도시철도 중심 공공교통서비스를 강화’를 보면 지난달 29일 예타 면제사업으로 확정된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건설되면 대전에는 간선 철도망 3개 노선이 구축된다.

도시철도 1호선(반석~판암)과 3호선 기능의 충청권 광역철도가 방사형(X자)으로 동서 및 남북을 연결하고, 2호선이 1호선과 3호선을 연결하며 순환하는 ‘방사순환형’ 철도 인프라 구축으로 정시성 확보와 대량수송이 가능해진다.

2호선이 완성되는 2025년에는 기존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해 도시철도·급행버스·광역BRT 등의 역과 정류장에 지선을 투입하고, 이동이 많은 주요 거점지역에는 환승센터와 환승시설을 설치해 원하는 곳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촘촘한 교통망을 조성한다.

2호선과 중복되는 노선의 시내버스는 틈새지역 및 오지지역으로 전환하고, 도시철도가 경유하지 않는 도심 교통수요가 많은 지역에는 급행버스노선 및 전용차로를 확대해 현재 37%인 공공교통수단분담률을 2030년까지 50%로 끌어 올린다는 복안이다.

특히 공공교통 정류장 주변에는 자전거 이용이 편리한 인프라(거치대, 공영자전거 등) 확충과 공공교통 수단 간 환승체계 도입으로 출퇴근은 물론 생활형 이용 수요도 창출할 계획이다.

둘째로 ‘대전권 순환 도로망 건설’은 대전시 내·외곽 순환도로망 3개축에 단절된 5개 구간 32.5㎞를 연결시켜 도심 교통량 분산과 원도심 등 지역 균형발전을 꾀한다.

셋째 ‘상생발전 광역교통망과 물류시설 기반 확충’은 도시철도 1호선 세종연장, 북대전IC~금남면 연결로 대전, 세종 간 접근성을 높이고, 보령~대전~보은~영덕 고속국도 건설로 12개 시도가 대전과 직접 연결 대전·충남북·경북·강원을 아우르는 중부권 광역 경제벨트가 형성된다.

넷째 ‘4차산업 혁명을 실현하는 스마트 교통도시’를 만들기 위해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스마트 신호제어 등 교통분야에 4차산업 기술을 접목한 인공지능 신호체계를 도입해 도심혼잡을 개선하고 교통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한다.

다섯째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 안전도시 구현’은 차량·운전자 중심에서 보행자·안전 중심의 교통정책 패러다임 전환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50% 줄이기를 목표로 2018년 85명인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2022년까지 40여명 수준으로 감축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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