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경영연구소

올해 국내 주요 산업의 실적이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반도체 가격의 하락세 지속으로 지난해보다 반도체 업종 영업이익은 38% 가량 급감할 것으로 분석됐다. 

6일 우리금융경영연구소의 ‘1월 인더스트리 와치(Industry Watch)' 보고서에 따르면 올 반도체 업종 영업이익은 50조5천억원으로 지난해 수준보다 38.1% 감소할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연구소가 12월 결산 비금융 상장기업 1천677곳의 연결재무제표를 토대로 올해 전망치를 분석한 결과다.

지난해 9월 영업이익이 85조7천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에서 크게 후퇴한 것이다. 올 하반기까지 반도체 초과 공급으로 가격 하락세가 이어지고, 미·중 무역갈등으로 반도체 신규 주문이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올해 D램 가격은 전년대비 30%, 낸드플래시는 45% 하락할 것으로 예측됐다.

다만 반도체 기업의 이익 규모는 과거와 비교할 때 여전히 양호한 수준이라는 평가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합산 영업이익은 올해 49조원을 기록하며 최근 5년(2014~2018년)간 평균이익 수준(48조원)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비금융 상장기업 전체 영업이익도 158조원으로 1년 전 수준(181조원)보다 12.9%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도체 부진은 물론 철강·화학 등 소재업과 건설·건자재 등 산업재 실적 등도 나빠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재 영업이익은 올해 27조4천억원으로 전년대비 1.1% 감소하고, 소재업은 20조6천억원으로 5.1% 떨어질 것으로 제시됐다. 조선과 해운업종은 글로벌 경기 둔화로 회복세가 약화될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업종은 완성차 기업 위주로 올해 수익성이 다소 개선될 것으로 진단됐다. 자동차 업종의 올해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1.4% 증가한 10조8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 등의 수요 부진으로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구조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원자재 가격이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경우 수익성이 나아질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