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0억 투입…교직원 시간외수당 지원 등 추진
2022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40% 목표

충북 청주시가 올해 2천200억원을 들여 보육 공공성 강화에 나선다.

청주시는 올해 보육교사 처우개선비 증액 지원사업과 어린이집 아동간식비 지원 등 42개 사업에 2천200억원을 투입해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심보육과 공보육 서비스을 제공한다고 31일 밝혔다.

청주시는 국공립어린이집을 지난해 6곳에 이어 올해 8곳을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40%를 목표로 확충에 힘쓴다.

국공립어린이집은 시간연장보육(오후 7시30분 이후 보육)을 포함한 취약보육을 우선적으로 실시토록 하고 있어 부모들의 선호도가 높고 교사의 이직이 낮아 환경변화에 민감한 영·유아에게 안정적인 보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청주시는 신규 국공립어린이집의 조속한 안정화를 위해 어린이집 운영 경험이 풍부한 원장을 멘토로 지정, 운영관리 노하우와 정보를 제공하는 맞춤형 멘토링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민간·가정어린이집 중 우수한 곳을 선정해 운영비를 지원하는 공공형어린이집은 1월 현재 55곳 운영되고 있는데 청주시는 운영비 31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청주시는 가정에서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급한 일이 있을 때 시간단위로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시간제보육 사업을 추진 중이다.

시간제보육 지원대상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다니지 않고 양육수당을 받는 6~36개월의 아동이며, 시간제보육을 제공기관은 모두 13곳이다.

청주시는 맞벌이나 먼 거리 직장으로 출퇴근하는 부모의 경우 야간 시간대의 자녀양육에 심리적 경제적 부담을 크게 느낄 수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해 부모들이 걱정 없이 안심하고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시간연장어린이집을 지정해 오후 7시30분부터 자정까지 운영하고 있다.

낮 동안 다른 어린이집을 다니는 영유아도 시간연장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으며, 월 60시간에 한해 시간연장 보육료 100%가 지원된다.

청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어린이집 기능 지원과 가정양육 지원 등 원스톱(One-stop) 육아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장난감대여센터 3곳 운영으로 가계 부담도 줄이고, 지역의 영유아에게 오감 및 두뇌발달에 효과적인 다양한 양질의 장난감을 지원하고 있다.

청주시는 안전한 놀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어린이집 놀이시설 안전점검 수수료를 지원하고 있는데 지난해에는 어린이집 79곳에 1천348만7천원을 지원했다.

올해 지원 대상은 올해 어린이집에 놀이시설 설치 후 설치검사 또는 정기검사를 완료했거나 지난해 설치검사 또는 정기검사를 완료했음에도 안전점검 수수료를 지원받지 못한 곳이다.

특히 고농도 미세먼지로부터 취약한 영유아의 건강을 위해 어린이집 공기청정기 보급사업 추진과 병행해 올해부터 모든 어린이집에 설치된 공기청정기에 대해 필터교체, 임차료 등 운영비로 공기청정기 1대당 월 1만1천원이 지원된다.

청주시는 지난해 어린이집 515곳 2천59대의 공기청정기 구입 지원 사업을 했다.

청주시는 올해 신규사업으로 어린이집 아이행복(보육)도우미 지원, 보육교직원 시간외수당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보육교사의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휴게시간 보장을 위해 아이행복(보육)도우미를 어린이집 76곳에 지원하고 보육교직원의 근무의욕 고취와 처우개선을 위해 시간외근무수당도 4천6명에게 월 2만원씩 지원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