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현대차 투자협약…문 대통령 “혁신적 포용국가 가는 관문”
완성차 생산공장 2021년 하반기 가동 목표…정규직 1000여명 고용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오후 광주 서구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에서 이용섭(왼쪽 두번째) 광주시장, 이원희(오른쪽)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윤종해(왼쪽)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의장과 손을 잡고 있다.

 

노사민정 사회적 대타협을 기반으로 한 광주형 일자리의 첫 모델인 현대차 광주완성차공장 설립이 첫 발을 뗐다.

광주시와 현대자동차는 31일 광주시청 1층 로비에서 ‘행복한 동행'이라는 주제로 광주완성차공장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용섭 광주시장, 이원희 현대차 대표이사, 국회의원, 중앙부처 관계자, 노동계 인사, 지역민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광주형 일자리 소개를 시작으로 이용섭 광주시장과 현대차, 노동계의 소감발표, 협약체결 순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광주형 일자리를 실현하게 돼 모든 국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대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광주정신이 이뤄낸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는 혁신적 포용국가로 가는 매우 중요한 관문이다"며 “사회적 대타협으로 적정임금과 많은 일자리를 만든다는 것을 증명할 것이다. 광주형 일자리 성공과 전국 확산을 위해 정부도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노사 대화합의 결과물로 완성차공장 투자협약은 많은 일자리 뿐만 아니라 한국경제의 체질을 강화하는 역사적인 전기가 될 것이다"며 “노동자에게는 안정된 일자리를, 투자자에게는 적정 수익을 보장해 노동이 존중받고 기업이 수익을 얻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노동계를 대표한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30년 동안 노동현장에 몸담은 노동자 출신이 만들고 추진해 온 사업이다"며 “한 번도 안 가본 길이기에 어려움이 있지만 결코 두려워 하지 않겠다. 3년 후, 5년 후에 현대차에서 투자하길 잘했다는 말이 나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제2대 주주가 되는 현대차의 이원희 대표이사는 “빛그린산단의 완성차 사업은 청년 고용 확대와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것이다"며 “이는 어려워진 자동차산업이 돌파구를 찾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청사진을 제시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주 44시간 노동기준 초임 연봉 3천500만원에 정규직 1천여명을 고용하고 간접고용 1만~1만2천여명이 기대되고 있다.

기존 자동차산업 노동자 연봉의 절반 수준이지만 주거 및 교통 지원, 교육, 의료, 문화 등 광주시와 중앙정부가 제공하는 공동복지 프로그램을 감안하면 근로자들의 실질 소득 수준과 삶의 질이 향상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1천cc 미만의 경 SUV 차종(가솔린)을 개발하고 신설법인에 생산을 위탁하며, 공장 건설·운영·생산·품질관리 등을 위한 기술 지원과 판매를 맡게 된다.

완성차 생산 공장은 빛그린산단 내 약 19만평 부지에 2021년 하반기까지 가동을 목표로 연간 생산능력 10만대 규모로 건설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