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신설 사전타당성 재조사 용역 추진 계획”

수그러들 것으로 예상됐던 KTX 세종역 신설 논란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세종시가 광역 철도교통망 구축을 위한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추진키로 했다.

세종시는 KTX 세종역 신설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신청했지만 최근 정부 발표에서 탈락했다.

세종시는 31일 “광역 철도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KTX 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재조사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용역 기간은 2월부터 오는 10월까지다.

세종시는 올해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를 위해 1억5천만원의 예산을 세웠다.

KTX 세종역과 관련해 시가 따로 예산 안을 만든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한국철도시설공단이 KTX세종역 신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용역을 진행한 결과, 사업의 경제성을 가늠하는 비용대비편익(B/C)이 0.59에 그쳤다.

세종시의 움직임에 따라 충북도를 비롯한 정치권,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지난해 세종시의 세종역 신설 움직임에 따라 충북도의회는 지난해 10월 24일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지원 및 KTX오송역 활성화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연철흠 의원을 위원장으로 9인으로 구성된 특위는 오는 2020년 6월 30일까지 활동한다. 

청주시의회도 25일‘KTX 세종역 신설 반대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한동안 관망 자세를 보이던 충북도도 반대 입장을 적극 표명했다.

이시종 지사는 지난해 더불어민주당과의 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당 대표에게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활동을 중단했던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도 활동을 재개하면서 저지운동에 나섰다.

일단 예타면제 사업에서 세종역 신설이 탈락한 것은 정부의 부정적 입장이 유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KTX세종역 신설을 둘러싸고 세종과 충북간 갈등이 계속되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호남지역 국회의원들과 면담한 자리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못 박았다.

또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도 “현재 세종역을 신설한다 이렇게 말씀드리기에는 현재 상황이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며 세종역 신설에 부정적 입장을 분명해 했다.

그러나 세종시가 세종역 신설에 대한 용역을 추진하면서 충북 등과의 갈등이 재현될 우려를 낳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