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정책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는 추세에 있지만 정작 사회복지사를 비롯한 복지부문 담당자들의 복지가 사각지대에 머물러 있는 현실은 큰 모순이다.

현실 여건상 사회복지 시스템의 수혜를 받아야 하는 대상자들이 증가하고, 국가정책도 복지를 확대하면서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다. 그러나 주변을 돌아보면, 사회복지 시설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와 직원들은 이들이 수행하는 업무와는 너무도 동떨어진 신분과 대우를 유지하고 있다.

충북도내 복지시설에 근무하는 300여명의 담당자들 대부분이 계약직이어서 고용불안은 물론 급여에서도 불이익을 받는 실정이다. 더구나 충북도내 복지시설들이 위탁운영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고용승계마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이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 이 뿐 아니라 이들의 업무량도 만만치 않아 과중한 업무 부담에 시달리고 있다.

이처럼 복지시설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복지 대상자들을 돌보는 역할을 하면서도 자신들에 대한 복지수준은 불만족스럽지만 성실히 업무에 임하고 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사회적 관심은 복지 수혜자에게 쏠릴 뿐 이들 담당자들은 주목을 끌지 못한다. 사회복지 시설에 근무하는 담당자들이 아무리 공공성을 지닌 업무를 수행한다고 하더라도 이들의 희생을 전제로 하는 복지 현실은 개선돼야 한다.

우리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복지를 전문으로 하는 담당자들의 방문과 대면을 통한 상담 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많은 인력이 필요한 구조다. 복지 담당자들에 대한 대우가 열악하다는 것은 곧 이들 전문가들의 노동력을 헐값에 사는 대신 잉여분으로 수혜자들을 돕는 것과 다르지 않다.

분명한 점은, 복지 담당자들은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상 서비스를 전달하는 기능을 맡는 것이지 담당자들이 복지에 소요되는 자원까지 부담할 의무는 없다는 것이다. 복지시설 종사자들의 복지도 중요하다는 당연한 사실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