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타 면제 확정
1순위로 신청한 사업이 선정돼
평택~오송 복복선화 등도 포함
호남선 KTX 직선화 사실상 무력화

이시종 충북지사가 2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관련한 기자브리핑을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정부가 29일 발표한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와 관련 충북이 최대 수혜지역으로 떠올랐다.

충북은 1순위로 신청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물론 세종시의 세종∼청주 고속도로, 강원도가 신청한 제천~영월 고속도로 등이 포함됐다.

특히 충북이 당초 4건(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확장, 미래해양관 건립,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의 예타면제 사업을 신청했다가 2건으로 줄여달라는 요청에 따라 포기했던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이 전국 사업으로 포함, 충북 관련 예타면제 사업이 4건이다. 

이들 4개 사업의 추정 예산만 6조6천억원이다.

예타면제 및 선정사업 총 30조4천억의 예산 중 21.7%에 달한다.

이밖에 경북도와 경남도 신청한 문경~김천 철도(1조4천억원)와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4조7천억원)는 이천~충주~문경간 고속화철도의 연장사업이라는 점에서 충북이 이번 예타면제 사업 선정의 최대 수혜자로 꼽히고 있다.

특히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은 충북으로서 철도 인프라의 확충, 오송역 위상 강화 외에 또 다른 효과가 있다. KTX 세종역 신설 주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세종시는 예타면제 사업으로 ‘KTX 세종역 설치’와 ‘세종~청주간 고속도로’를 1·2순위로 신청했다. 정부가 2순위인 세종~청주간 고속도로의 손을 들어주면서 추진동력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 호남 정치권이 제기해온 호남선 KTX 직선화 주장은 무력화 시키는 계기가 됐다는 시각이다.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에 3조1천억원이 투입되는 만큼 또 다른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호남선 KTX 직선화 사업을 추진할 명분이 없다는 것이다.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은 서울역~평택간 복선과 수서역~평택간 복선이 만나는 평택역에서 오송역까지 복복선이 돼야하는데(오송역~부산·목포는 복선) 현재 복선이라 평택~오송간에 심한 교통체증이 유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평택~오송 복복선이 완선되면 평택~오송간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오송역은 국가철도망 X축의 중심지로 부상하게 된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번 6조6천억원 규모의 충북관련 예타면제 등 사업이 본격 시행되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오랫동안 침체됐던 건설경기가 회복돼 일자리 창출과 서민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