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타 면제 확정
1순위로 신청한 사업이 선정돼
평택~오송 복복선화 등도 포함
호남선 KTX 직선화 사실상 무력화
정부가 29일 발표한 2019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와 관련 충북이 최대 수혜지역으로 떠올랐다.
충북은 1순위로 신청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물론 세종시의 세종∼청주 고속도로, 강원도가 신청한 제천~영월 고속도로 등이 포함됐다.
특히 충북이 당초 4건(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확장, 미래해양관 건립,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의 예타면제 사업을 신청했다가 2건으로 줄여달라는 요청에 따라 포기했던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이 전국 사업으로 포함, 충북 관련 예타면제 사업이 4건이다.
이들 4개 사업의 추정 예산만 6조6천억원이다.
예타면제 및 선정사업 총 30조4천억의 예산 중 21.7%에 달한다.
이밖에 경북도와 경남도 신청한 문경~김천 철도(1조4천억원)와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4조7천억원)는 이천~충주~문경간 고속화철도의 연장사업이라는 점에서 충북이 이번 예타면제 사업 선정의 최대 수혜자로 꼽히고 있다.
특히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은 충북으로서 철도 인프라의 확충, 오송역 위상 강화 외에 또 다른 효과가 있다. KTX 세종역 신설 주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세종시는 예타면제 사업으로 ‘KTX 세종역 설치’와 ‘세종~청주간 고속도로’를 1·2순위로 신청했다. 정부가 2순위인 세종~청주간 고속도로의 손을 들어주면서 추진동력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 호남 정치권이 제기해온 호남선 KTX 직선화 주장은 무력화 시키는 계기가 됐다는 시각이다.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에 3조1천억원이 투입되는 만큼 또 다른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호남선 KTX 직선화 사업을 추진할 명분이 없다는 것이다.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은 서울역~평택간 복선과 수서역~평택간 복선이 만나는 평택역에서 오송역까지 복복선이 돼야하는데(오송역~부산·목포는 복선) 현재 복선이라 평택~오송간에 심한 교통체증이 유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평택~오송 복복선이 완선되면 평택~오송간 교통체증 해소는 물론 충북선 철도 고속화와 오송역은 국가철도망 X축의 중심지로 부상하게 된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번 6조6천억원 규모의 충북관련 예타면제 등 사업이 본격 시행되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오랫동안 침체됐던 건설경기가 회복돼 일자리 창출과 서민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