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북도당 미세먼지 해법 콘서트 개최
“지역 발생 내부 원인부터 개선 필요”
“산단 확대 통한 경제성장 우선 안돼”

 

23일 충북 청주시 서원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정책콘서트 ‘충북의 내일을 준비한다’ 제1차 토론회에서 김연선 더불어민주당 환경전문위원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미세먼지 저감정책에 대해 주제 발표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23일 충북 청주시 서원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정책콘서트 ‘충북의 내일을 준비한다’ 제1차 토론회에서 김연선 더불어민주당 환경전문위원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미세먼지 저감정책에 대해 주제 발표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북을 비롯해 대한민국이 심각해지고 있는 미세먼지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충북 지자체의 문제 인식과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특히 충북지역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내부 발생 원인에 대한 저감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23일 청주시 서원구청 대회의실에서 ‘미세먼지 걱정없는 충북, 해법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정책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염우 풀꿈환경재단 상임이사는 ‘미세먼지 현황과 지역사회의 대응 방안’이라는 주제의 기조발표를 통해 “중국과 서해안 등 외부에서 유입되는 오염원과 청주시 등 도시지역에서 발생하는 내부 원인과 동고서저의 지형적 요인을 꼽을 수 있다”고 충북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이유를 설명했다.

염 상임이사는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 “내부 원인에 대한 근본적 문제들, 즉 산업체의 화학물질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 자동차 배기가스 및 도로 비산먼지, 과도한 소각시설 가동 및 공원녹지 축소 등에 대한 개선대책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염 상임이사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충북도정의 최상위 목표로 설정하는 것을 비롯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총량제 도입·녹색교통체계 전환 등 내부 원인 근본적 저감을 위한 집중대책 마련 △지역사회 합의로 참여협력형 종합대책 수립 △단체장 직속 범시민 대책기구 구성 등을 제안했다.

이어 지정토론에서 각계 전문가들의 쓴소리가 이어졌다.

홍상표 청주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전국적으로 미세먼지가 극심했던 지난 14일 충북도는 확대간부회의에서 각종 산업단지를 확대해 충북지역 경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취지로 강조했다”며 “미세먼지 저감보다는 경제성장을 우선시 하는 것으로 오해할 소지가 높다”고 지적했다.

홍 교수는 “산업단지 확대를 통한 고용창출과 경제발전이라는 편익(benefit)과 미세먼지 증대로 인한 질병 악화, ‘삶의 질’ 훼손이라는 비용(cost)을 비교형량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인섭 중부매일 편집국장은 재난·재해 수준의 행정조치와 홍보 강화, 미세먼지 관련 안전교육 확대, 경보 발령 시 구체적인 대처 요령 안내·권고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대순 충북도 기후대기과장은 이날 기존 미세먼지 저감시책 외에 △지역난방공사 청정연료 전환 △수소자동차·충전인프라 보급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개선 지원 등 신규시책 추진 계획을 밝혔다.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은 “도민의 건강을 지키고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충북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으로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는 실질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