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시·군 13개 학교 하나로 묶어 업체 입찰 진행
음성 업체 1곳만 선정…교복 공급·수선 등 학생 피해 우려
청주 업체 하도급 의혹도…교육청, 관리감독 소홀 지적

 

학생 교복비 절감을 위해 표준교복 납품 업체 선정을 교육청이 대행하면서 여러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충북도내 시·군 학교를 하나로 묶어 교복 업체 입찰을 진행해 오히려 학생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충북도 청주교육청이 청주지역 중학교 7곳과 음성·보은·옥천 중·고교 6곳에 대해 함께 표준교복 구매 업체 입찰을 하면서 음성지역 교복 업체를 선정했다.

하지만 학생 수가 많은 청주지역과 지역별 교복 수급과 수선이 가능하도록 분리 입찰이 아닌 지역 한 곳 업체를 선정하는 등 교육청 편의 위주 입찰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3일 청주교육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2019학년도 청주교육청 주관 표준교복 구매 긴급 입찰 공고’를 냈다. 구매 예정 벌수는 동복 1천133벌, 하복 332벌, 생활복 870벌 등 총 2천335벌이다. 동복은 21만4천490원, 하복 8만6천680원, 생활복 5만3천480원을 초과해서는 안된다고 공고했다. 품목별 단가를 초과할 수 없다고도 했다.

11월 12일 공고를 내 제안서 접수와 설명회, 규격적격업체 공고까지 21일 발표됐다.

청주교육청은 이날 학부모와 해당 학교 교사 등 13명의 교복선정위원들이 모여 업체를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업체는 음성지역의 A 교복 업체. A 업체는 동복 단가 16만5천원 등에 공급하기로 했다.

‘교복 학교 주관 구매’ 제도는 정부에서 학부모들의 교육비 경감을 위해 2015년 도입해 시행 중인 것으로 교복 공동구매를 통한 가격인하를 꾀하는 정책이다.

학교 주관 구매를 추진하지 못한 학교 중 희망하는 곳에 한해서 지역교육청이 입찰을 진행하기도 한다.

문제는 청주지역 학교의 수요가 76%가 넘는데도 음성지역 업체를 선정하면서 교복 공급과 수선 등에 대한 학생 피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입찰을 광역자치단체로 제한해 도내 모든 업체가 참여할 수 있지만, 청주교육청은 공동수급체 구성 및 입찰 공동 계약을 허용할 수 있으면서도 이를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선정된 음성 A 업체는 같은 브랜드의 청주지역 B 업체를 대행해 청주권 학생들의 교복을 제공하고 있다. 낙찰 업체가 아닌 타 업체를 통해 하도급을 준 것이라는 의혹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또 B 업체는 낙찰 후 품목 단가를 초과할 수 없음에도 넥타이값을 추가로 청구했다가 이의가 제기되자 슬그머니 내리기도 했다.

하지만 교육청은 이같은 사실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등 관리 감독이 안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청주교육청 관계자는 “표준교복 구매를 주관하면서 올해는 보은, 옥천 지역도 함께 하라고 요청이 왔다.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아 분리 발주는 하지 않고 진행했다”며 “청주업체가 지역 학교에 납품하는 것은 아니고 AS 부분은 편의를 위해 청주업체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청주교육청은 업체 선정만 한 뒤 추후 교복 구매는 학교로 떠 넘기고 있어 관리 감독 소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A 업체는 청주 B업체의 하도급에 대해 강력하게 부인했다.

A 업체 관계자는 “설명회 때 음성 등지와 청주가 묶여 입찰이 돼 어느 지역 업체가 되든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여, 전국적으로 지점이 있는 우리가 사이즈 측정과 배분만 청주업체에 맡긴 것”이라며 “학생들의 사이즈 측정도 아르바이트생을 보내 직접 하고 교복 납품도 다 하게 된다. 하도급을 준 건 절 대 아니다. 지점별로 협력해 장소만 제공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학부모 교육비 경감 등을 위해 도입된 교복 공도구매 제도가 학교와 교육청 편의로 시행되면서 피해가 학생들에게 고스란히 전가될 수 있어 입찰 방식의 제도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