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산자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철회 촉구
충북시장군수협 “지방 소멸 위기…비수도권 입지해야”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는 23일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산자부와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가 지정·고시한대로 반도체클러스터를 충북 국가혁신융복합단지의 반도체융복합산업타운에 구축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의 수도권 반도체클러스터 구상에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는 23일 세종시 산업통상자원부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산자부의 수도권 반도체클러스터 구상 철회를 촉구했다.

충북본부는 “산자부가 지난해 12월18일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형식으로 발표한 수도권을 입지로 한 반도체클러스터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과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국가균형발전의 비전과 전략 등에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반도체 클러스터는 올해부터 2028년까지 120조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반도체 생산라인은 물론 부품, 소재, 장비업체까지 입주하는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에 대해 SK하이닉스가 구체적인 검토에 들어갔다. 유치전은 SK하이닉스 사업장이 있는 청주를 비롯해 경기 용인과 이천, 경북 구미 등 4곳이 유치전에 나서고 있다.

충북본부는 “정부정책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유지해 반도체클러스터는 충북 국가혁신융복합단지의 충북반도체융복합타운에 반드시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본부에 따르면 산자부가 지난해 11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18조의 2와 같은 법 시행령 제16조의 2에 따라 충북 국가혁신융복합단지를 6개 시·군에 지구 지정을 한 핵심내용은 반도체융복합클러스터 조성이다.

2027년까지 충북혁신도시 반경 20㎞, 1천133만2천㎡에 반도체, 소자, 제조장비, 소재, 부분품 기업 등이 입주하는 반도체 육성 종합플랫폼인 반도체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반도체타운이 성공적으로 조성되면 평택~이천~청주를 잇는 삼각클러스터가 구축된다.

충북본부는 “입지만 다를 뿐 내용상에 별 차이가 없는 반도체클러스터가 수도권에 동시에 구축된다면 반도체산업 육성정책의 중복과 남발이 우려될 뿐만 아니라 충북 국가혁신융복합단지의 충북반도체융복합타운 성공조성에 막대한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충북시장·군수협의회(회장 한범덕 청주시장)는 이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반도체 클러스터가 비수도권에 입지해야 한다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협의회는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대·중소 반도체 상생 클러스터 구축 계획이 수도권을 염두에 두고 추진하는 정책이라면 이는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역행하는 것으로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충북 도민을 대표해 수도권 입지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구상을 적극 반대하며 문재인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 방향에 맞게 지방 소멸의 위기에 빠진 충북을 비롯한 비수도권을 입지로 해달라”고 요청했다.

협의회는 이 건의문을 충북도,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를 거쳐 중앙부처에 건의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