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진환경개발, 내달 19~20일 개최
증평군의회도 반대 성명서 채택

충북 청주지역 한 폐기물처리업체의 소각시설 증설 추진이 논란을 빚는 가운데 이 업체가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를 재추진해 해당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23일 청주시에 따르면 청원구 북이면 금암리 우진환경개발㈜은 폐기물소각시설 증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설명회를 다음달 19일 오전 북이면사무소, 같은 날 오후 증평읍사무소, 20일 오전 진천군 초평면 용산리 구정경로당에서 각각 열 계획이다.

이 회사는 지난달 20~21일 주민설명회를 열려다가 지역주민 반발로 일부 지역에서 진행하지 못해 이번에 다시 추진한다.

청주시와 우진환경개발은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 기간을 애초 23일에서 다음달 21일로 연장했다. 우진환경개발의 폐기물 소각시설 증설사업에 대한 반발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증평군의회는 지난 22일 폐기물 소각시설 증설 반대 성명서를 채택했다.

군의회는 성명서에서 “증평군은 북이면에 위치한 폐기물 소각장으로부터 불과 1.77㎞ 근접 거리에 있다”며 “소각장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에 노출돼 주민 고통은 이미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각장 증설시 하루 폐기물 처리용량은 현재 4천160㎏/hr에서 2만㎏/hr에 달한다”며 “배출되는 초미세먼지(PM2.5)는 42.043∼49.248 수준으로 대기 환경기준인 35 이하를 초과해 군민의 건강을 심각히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0일 주민설명회가 열릴 예정이었던 증평읍사무소 앞에서 집회를 연 이 지역 주민들은 “폐기물 소각 하루 처리용량을 4배 이상 늘리면 초미세먼지와 다이옥신 초과 배출 등 인접지역에 엄청난 환경피해를 줄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소각시설이 밀집해 폐암 사망자가 많다고 주장하는 북이면 주민들은 다음달 말까지 서명을 받아 환경부에 역학조사를 건의하기로 했다.

청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박완희(마선거구) 의원은 지난해 11월 30일 39회 시의회 2차 정례회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2016년 기준 전국의 중간처분 소각시설 중 20%가 청주에 집중됐고 북이면 일대에는 3개사의 폐기물 소각장이 있다고 심각성을 제기했다.

우진환경개발은 하루 처리용량 99.84t 규모의 기존 소각시설 1·2호기를 폐쇄하는 대신 이보다 5배 가까운 480t 처리용량의 3·4호기를 신설하는 증설사업계획을 청주시에 제출했다.

우진환경개발은 환경영향평가법 규정에 따라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공람과 함께 주민설명회를 추진하고 있다.

우진환경개발은 청주시와 대기배출시설설치 불허가처분 취소 소송을 벌여 1심에서 승소했지만 지난달 19일 항소심에서 패소했다. 우진환경개발은 이에 불복해 대법원에 상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