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세먼지 문제를 재난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어, 미세먼지 저감 대책이 좀 더 적극적인 방법을 띨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미세먼지는 국민 개개인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다. 최근 미세먼지가 사람의 뇌 속으로 들어갈 경우 심각한 질병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이상 더 이상 미세먼지를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다.

갈수록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 많아지고 있어 국민이 큰 고통을 겪고 있다. 하지만 정부나 자치단체는 뾰족한 수를 내지 못하고 있다. 기후변화 문제로 이미 오래전부터 나무를 많이 심었던 도시는 그나마 형편이 낳은 편이다.

내달 15일부터 미세먼지 특별법이 시행되고 정부가 컨트롤타워가 된 민관 합동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가 출범한다. 실효성이 있을지 지켜봐야 하지만 일단 뒤늦은 대책위원회가 만들어진 점은 고무적이다. 중요한 것은 미세먼지를 재난 수준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개정과 수도권에만 적용되는 미세먼지 총량제를 확대하는 수도권 대기 환경 개선에 따른 특별법 개정이 절실하다. 국회가 협조하지 않으면 어려운 일이다.

경유차 감축 및 친환경차 확대 로드맵, 석탄 화력발전소 가동 중단 확대 등 정부의 할 일은 정부가 해 나가고 중요한 것은 자치단체 역시 개별적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적극적인 방안과 실행에 나서야 한다는 점이다.

타 시도에 비해 늦고 소극적인 충북도는 미세먼지 차단·저감을 위한 숲길 조성에 올해 관련 사업비 46억원을 편성한다고 밝혔다. 노후 산업단지 등 미세먼지 발생원 주변에 미세먼지 흡착·흡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숲을 조성하겠다는 취지다. 청주시 흥덕구 청주산업단지와 음성군 금왕일반산업단지 등 2곳이 대상이다.

대구시만 해도 미세먼지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여 왔으며 관련 사업에 올해부터 4년간 1조56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정부 못지않은 대대적인 종합대책을 세워 실행하고 있는 셈이다. 대구시는 미세먼지특별법 시행에 따라 ‘대구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조례’를 제정해 정책적으로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대구시가 중점 추진하는 사안은 전기자동차 보급, 청소차 천연가스차로 전환,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어린이 통학 LPG 차량 구매비 지원, 중소기업의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비 지원, 미세먼지 다량배출 사업장 미세먼지 책임저감제 등을 시행하고 무엇보다 미세먼지 잡는 도시 숲 조성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시 숲 조성은 전국 크고 작은 자치단체들이 미세먼지 저감에 가장 직접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최선의 방안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전북 정읍시만 해도 올해 18억원을 투입해 도심 생활권 곳곳에 도시 숲을 조성할 계획이며 강원 춘천시가 도심 속 옛 미군기지인 캠프페이지 부지에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에 1백50억원을 투입한다. 충남 금산군은 청정산림 자원 보존과 가치창출을 위해 올해 123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는 미래의 재앙이다. 미세먼지는 중국의 영향이 큰 만큼 정부차원에서 국제적으로 협력하며 개선해 나가고 각 지자체는 나무를 많이 심어 도시가 숲이 되는 것이 가장 빠른 대안이다. 충북도가 도시 숲 조성 사업에 좀 더 적극적으로 예산을 편성하고 사업을 확대해야 하는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