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출산환경 개선 총력

보건복지부의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이 올해부터 대폭 확대된다.

17일 충북도에 따르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은 출산 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해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의 양육을 지원하고 건강관리사 양성을 통해 사회적 일자리도 창출하는 사업이다.

충북도는 지난해 자체 재원을 활용해 사업 대상자를 확대 지원했다.

기존 지원 대상(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에서 제외됐던 81~100%과 희귀난치성질환 산모, 장애인 산모, 장애 신생아, 쌍태아 이상 출산, 새터민 산모, 결혼이민 산모, 미혼모 산모, 다자녀(셋째 이상) 가정까지 확대 지원했다.

그 결과 서비스 수혜자가 2017년 2천422명에서 지난해 3천180명으로 대폭 늘어났다. 건강관리사는 2017년 545명에서 지난 655명으로 증가했다.

복지부는 올해부터 기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의 대상자를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 가정에서 100% 이하 가정으로 확대 지원할 계획을 발표했다.

도는 올해 복지부의 사업 대상자 확대에 맞춰 올해 1월 1일부터 기존 사회적 취약계층과 다자녀 가정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기준 중위소득 101~120% 출산가정으로 확대했다.

또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가 완료되는 시점부터는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 출산가정까지 대상자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계속적인 출산율 감소의 대응 방안으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 대상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