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상·유도선수 미투·대입 체육특기자전형 논란 재점화
김병우 충북교육감 “소년체전 폐지 전국교육감과 논의”
체육계 “특기자 관리 시스템 필요…폐지 아닌 개선을”

엘리트 체육 교육이 위기를 맞고 있다.

‘체육계 미투’에 이어 연세대 체육특기자전형 과정에서 사전 스카우트와 금전 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대입 체육특기자전형 존폐론이 재점화되고 있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도 학교 운동부의 스포츠클럽 전환과 엘리트 체육의 꽃인 전국소년체전 폐지에 대해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고 밝혀 엘리트체육 폐지로까지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16일 교육부에 따르면 연세대 아이스하키 체육특기자 대입전형 관련해 이번 주 중 특별감사 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감사를 통해 문제가 있으면 체육특기자 제도 검토를 밝혀 체육특기자 제도 폐지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체육특기자 대입 비리는 고질적인 문제로 교육부가 관련 대책을 내놓은 것 역시 처음이 아니다.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해 경찰청,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한체육회 등과 함께 ‘체육특기자 입학비리 근절 특별전담팀’을 꾸려 입시비리가 한 번이라도 적발되면 선수와 지도자를 체육계에서 영구 퇴출하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2017년 대학의 모집전형에도 종목별 모집인원을 명시하고, 정량적 평가기준을 마련해 투명성을 높이기로 했다. 하지만 이 대책은 올해부터 적용되며, 선수들의 학사관리 사항만 반영됐다.

같은 문제가 되풀이되면서, 대책의 실효성이 낮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체육특기자 입학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화여대는 정유라 사태 이후 체육특기자전형을 폐지했으며, 연세대는 이번 논란으로 폐지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근에는 빙상·유도 등 체육계 성폭력 폭로와 맞물리며, 엘리트 체육의 선진화 방향에 대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김병우 교육감은 지난 15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학교 체육은 ‘보는 체육’에서 ‘하는 체육’으로 바뀌어야 하고, 엘리트 체육 역시 ‘이기는 스포츠’에서 ‘즐기는 스포츠’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학교안의 운동부를 스포츠클럽으로의 전환이 필요하고, 이를 지자체가 지원하고 육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전국소년체전도 없애야 한다는 것으로 전국시도교육감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며 “체육교육의 선진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도 “엘리트 위주 체육 대신 학교체육이나 생활체육 인프라 확대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학교체육 진흥을 통해 인프라를 넓히고 지역 사회의 스포츠클럽 활성화를 통해 우수 인재를 육성하는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의 연계·보완이 모색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폐지가 아닌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많다. 엘리트 스포츠를 통한 국가적 경쟁에서 수월성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체육특기자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일정 부분 필요하다는 것이 체육계의 목소리다. 체육특기자 대입전형을 유지하고, 초교부터 대학까지 학생 선수들이 기본 학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권을 보장하고, 대입전형을 공정하게 관리하면 된다는 의견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