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농기센터 석회유황합제 제조실 운영 호평
충주농기센터 석회유황합제 제조실 운영 호평
  • 박연수 기자
  • 승인 2019.01.16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수월동 병해충 방제제 및 사과적화제 활용
연간 20만ℓ 이상 공급…농가경영비 3억 절감
과수농가 농민들이 충주시농업기술센터 석회유황합제 제조실에서 석회유황합제를 제조하고 있다.

 

충주시농업기술센터가 농가 경영비 절감을 위한 석회유황합제 제조실을 운영해 과수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6일 센터에 따르면 석회유황합제를 매년 20만 ℓ이상을 공급해 3억원의 농가경영비 절감효과를 거두고 있다.

석회유황합제는 겨울철 병해충 방제를 위해 과수농가에서 필수적으로 살포해야 하는 친환경 자재로, 저렴한 비용에 비해 월동 병해충 방제효과가 커 최근 사과 재배 농가에서 적화작업(꽃따기 작업) 용도로도 각광받고 있다.

적화작업은 단기간에 작업을 완료해야 하므로 인건비 지출에 따른 생산비 부담이 크지만, 석회유황합제를 이용하면 적화효과가 좋아 인건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석회유황합제는 월동 병해충을 방제할 경우 3월 중 휴면기에, 꽃따기 작업은 개화기에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시기를 잘못 선택하면 과수에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해야 한다.

석회유황합제 제조를 원하는 농가나 작목반은 재료를 준비해 다음달까지 센터를 방문하면 제조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와 관련, 기타 궁금한 사항은 농기센터 농업소득과(☏043-850-3253)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

안문환 소장은 “올해부터 시행되는 농약 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PLS)와 월동 병해충 발생밀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철저한 방제가 필요하다”며 “노동력, 시간 비용을 크게 절감시킬 수 있는 석회유황합제를 많이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