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인들이 15일 한자리에 모였다. 이 자리를 계기로 올해는 고용창출로 인한 경제활력을 체감할 수 있는 한해가 되기를 바란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고용과 투자는 기업의 성장과 미래동력 확보를 위한 기반이며 동시에 국가 경제와 민생에 기여하는 길”이라고 전제하면서 “일자리 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고용 창출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좋은 일자리 만들기는 최근 우리 경제가 당면한 최대 현안이다. 한자리에 모인 기업인들이 이 같은 현실을 절실하게 체감하는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 우리나라 청년들이 300인 이상 기업을 가장 선호하는 일자리인 것으로 알려졌다. 30대 대기업 그룹은 지난 5년간 고용을 꾸준히 늘려왔다고 하지만 청년실업률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300인 이상 기업은 지난해 고용을 5만여명 늘려서 전체 고용 증가에 수치를 높여주었다. 하지만 지난해 2분기부터 전체 설비투자가 감소세로 전환했다. 이 같은 설비투자 감소는 고용 감소를 의미한다.

적어도 30대 대기업은 적극적인 사업 발굴과 투자를 늘려야 한다. 이는 기업이 발전하는 일이면서 나라 경제가 활력을 되찾는 일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기업총수들을 향해 중소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대폭 확대해 달라고 주문했다.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기업뿐 아니라 협력업체들까지 전체 생태계가 함께 발전돼야 한다. 더불어 청년 일자리 창출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다.

대기업이 협력업체에 대한 개발이익 조기 지급, 상생결제 확대, 자금지원, 원천기술과 인력지원, 환경문제에 함께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때, 국민과 중소기업은 대기업을 신뢰할 수 있다.  대기업이 주도해 사내벤처 육성과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통해 제조업 혁신과 신기술·신제품 개발 등에 나서 준다면 경제 전반에 걸친 혁신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하청업체 간의 상생 협력은 시혜적 조치가 아니라 기업의 생존과 발전전략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정부 역시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고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을 제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특히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해서는 대기업 주도하에 신산업·신기술·신제품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이는 우리 경제가 경제선진국의 뒤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앞에서 선도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하다. 선도하는 경제로 나아가는 데 대기업·중견기업이 주역이 되고 정부가 뒷받침하는 구도로 간다면 혁신성장이 가능해진다. 정부는 올해 연구·개발 예산에 20조를 지원하기로 했다. 미래자동차, 바이오산업 등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커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방침에서다.

올해도 세계 경제는 어렵다는 전망이다. 우리 경제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정부와 대기업의 노력이 힘을 모아 손발을 맞춘다면 얼마든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정부가 올해는 민생경제 활력에 사활을 건 만큼 대기업 총수들이 정부의 의지에 최대한 협조해 청년 일자리 증가는 물론이고 전체 경제에 활력이 생겼다는 체감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대기업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해소하고 편중된 수익구조를 중소기업과 일반 가정경제에 돌아가는 선순환이 이루어진다면 더 바랄게 없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