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행정으로 100년 먹거리 토대 마련하겠다

 

조성중인 산단에 반도체 관련 기업 집중 유치 등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스마트팜 확대·친환경 농식품 산업 육성·청년 지원…농업 경쟁력 제고

음성읍 읍내리 정주여건 개선·감곡역세권 개발 추진 균형발전 이끌 것

소방복합치유센터 정상 개원·야간 돌봄시설 설치 등 복지서비스 향상

군민청원제 도입·소통팀 신설해 주요 현안 관련 주민·전문가 의견 수렴

충북 음성군은 지난해 적극적인 투자유치와 기업 맞춤형 산업인프라 조성으로 중부권 신경제도시의 입지를 다졌다. 민선7기 시작과 함께 11만 음성군민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성취해 낸 소방복합치유센터는 혁신도시 유치이래 음성군 역사에 남을 가장 큰 성과였다. 지난해 7월 취임해 당면한 지역 주요현안 사항을 순조롭게 추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조병옥 음성군수. 조 군수를 만나 2019년 군정추진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올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2019년에는 군민 모두가 공감하고 모두에게 희망을 주는 산업 경제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

군은 장·단기 산업단지 수급계획 마련을 위해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 추진 중인 산업단지조성을 차질 없이 마무리해 꼭 필요한 곳에 필요한 만큼의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

이미 조성된 산업단지에는 양질의 일자리가 조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기업지원과를 신설하는 등 우량기업 유치해 나가겠다.

현재 조성중인 성본·인곡·상우·금왕테크노밸리 산업단지는 반도체 관련 기업을 집중 유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

아울러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근로 등 재정지원일자리 사업과 생산적 일손봉사사업,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을 지원하고 이차보전금 대상을 확대해 소상공인들의 경쟁력 강화를 내실 있게 추진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나가겠다.

●농업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특별한 계획은.

농촌융복합산업 지구조성을 차질 없이 추진해 6차 산업을 육성하겠다.

농산물 수출 증대를 위해 전문수출단지 육성과 수출 농식품 가공공장 시설현대화를 추진하고 스마트팜 구축을 확대해 노동력 절감은 물론 데이터분석에 따른 양질의 농축산물 생산체계를 마련하겠다.

또 로컬푸드 지역 소비체계 구축사업을 추진, 생산·유통·가공·소비로 이어지는 친환경 농식품 산업 육성은 물론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설하고 로컬푸드 생산농가 육성, 시설채소 2중 비가림시설 사업 등을 추진, 공급체계를 완성하겠다.

특히 만 40세 미만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청년창업형 후계농업경영인 영농자금을 지원하고 귀농·귀촌하는 도시인구 유입을 위한 귀농·귀촌팀을 신설해 소형 농기계 지원, 귀농인 농가주택 수리비 등 다양한 귀농귀촌 정책을 추진하겠다.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시책은.

음성읍 역말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쇠퇴지역에 대한 주거환경 개선, 공동체 활성화, 주거복지 마련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2019년 음성읍 읍내1리·2리·3리를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사업지구로 공모를 신청해 정주여건을 개선토록 하겠다.

또 대소 삼정지구 내 공동주택용지에 대한 선 분양을 실시하고 삼성 덕정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 무주택 주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

대소시가지 밀집주거지역내 화물자동차의 주차난 해소와 밤샘주차 예방 등 교통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2022년까지 124억원을 투입해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를 조성하겠다.

이와 함께 관내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안정적인 주택 공급을 위해 2022년까지 맹동산업단지 인근에 400호 규모의 근로자 전용주택을 신축하여 공급하고 8억8천만원을 투입, 감곡면 일원에 가스 본관, 정압기, 공급관 설치 등 도시가스 공급을 추진하겠다.

특히 음성~괴산 국도 건설, 충청내륙 고속화도로 건설, 대소~삼성간 지방도 확포장, 이천~충주 철도건설사업 등 지역개발 사업을 조기 완공하고 감곡역세권 개발을 정상 추진해 지역발전이 가속화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

●복지정책 추진방향은.

지난해 유치한 3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인 소방복합치유센터가 2023년 정상 개원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 근거법률 마련, 법인설립 및 예산확보 등 후속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

음성군 인구의 17.9%에 이르는 노인 인구와 7천명 이상인 등록 장애인의 복지 향상을 위해 음성군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내에 어르신 생활민원 콜센터를 설치, 노인가구의 생활민원을 해결하겠다.

특히 제2노인복지관 건립과 장애인종합복지센터 건립을 추진해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복지서비스 향상은 물론 입지 타당성 조사용역을 추진하고 있는 현재 종합사회복지타운 조성은 군민의 의견을 반영, 최적지에 건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와 함께 맞벌이 가정의 육아 부담 완화를 위해 금왕읍에 야간 돌봄이 시설을 설치하고 현재 신축중인 혁신도시 어린이도서관에 2020년까지 마더센터를 설치, 육아에 지친 엄마들이 아이와 함께 취미생활을 즐기고 휴식할 수 있는 쉼터를 마련하겠다.

또한 올해 3월에 유니세프로부터 아동친화도시로 인증을 받은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아동의 권리와 참여가 존중되는 다양한 아동친화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군민의 평생학습과 문화예술 기회 확대를 위한 시책이 있다면.

초·중학교에 그쳤던 무상급식을 고등학교까지 확대 추진하고 중·고등학교 신입생에 대한 교복구입비를 지원, 학부모의 교복 구입 부담을 없애고 온 마을이 교육의 현장이 되는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다.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자유학기제 프로그램과 음성군진로체험지원센터를 운영, 우리 아이들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또한 관내 36개교에 대해 교육환경 개선 및 학력신장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음성장학회 기금 200억원을 2022년까지 조성해 장학금 지원은 물론 대학탐방, 멘토링캠프, 영어캠프, 백두산 역사기행 등 다양한 장학 사업을 추진, 학생들에게 고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군민의 평생학습을 위해 금왕읍에 평생학습센터를 신축하고 자격증 취득, 한글교육, 인문교양교육, 3D 프린터를 포함한 4차 산업 교육과정 등 다양한 분야의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습을 통한 군민행복을 실현하겠다.

‘문화의 일상화’를 위해 한여름 밤의 음악회, 가을음악회 등 17회 이상의 생활문화예술 행사를 운영하고 산업단지 주변 완충녹지를 도시 숲으로 조성하는 금왕지방산업단지 도시숲 조성 사업과 갑산 체리 힐링의 숲 조성, 봉학골지방정원 조성, 용담산 근린공원 조성은 물론 음성 쑥부쟁이 전설을 테마로 한 음성 쑥부쟁이 둘레길 조성사업도 추진하겠다.

●꾸준히 군민과의 소통을 강조하셨는데 소통행정을 위한 계획은.

군민의 실질적인 행정참여와 군민과의 소통을 위해 군민참여 방법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투트랙으로 구축하겠다. 

먼저 온라인에는 군 홈페이지 내 군민청원 공간을 마련하고 군민이 물으면 군수가 답하는 군민청원제도를 도입해 군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경청하겠다.

또 오프라인에서는 조직개편을 통해 군민 소통팀을 신설하고 민·관·정 협의체를 운영하여 중요 현안은 주민과 전문가의 의견 수렴을 통해 합리적인 해결방안이 모색될 수 있도록 하겠다.

각종 위원회에 민간위원의 참여를 확대하고 주민참여 예산제 강화를 위해 주민참여 예산을 전년대비 37%가 증액된 10억원으로 편성했다.

●군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현재 음성군은 대한민국 중심부의 핵심도시로 불리 울 만큼 군세도 강해지고 많은 기업체를 가지고 있다.

또한 사통팔달의 교통망 구축으로 수도권 1시간대 접근이 가능해져 발전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

음성군은 군민이 100년 동안 먹고 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절체절명의 중요한 기로에 서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하고 저를 비롯한 800여 공직자 모두는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 건설을 위해 군민 여러분의 입장에서 모든 행정을 추진, 국비 확보라든지 우량 기업체 유치 등 군 발전을 위해서라면 발로 뛰는 세일즈 행정 추진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군 발전을 위한 군민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드리며 다가오는 기해년 새해에도 더욱더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운이 늘 함께하시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