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 인사가 연이어 발표되고 있다. 인사의 규모나 시기에 관계없이 인사라고 하면 늘 모든 대상자를 만족시키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다.

또 인사 때마다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상정하면서 많은 말들이 나오기 마련이다. 이번 충북도 인사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특히 실·국장급 인사를 두고는 더욱 그랬다.

이번 충북도의 인사가 유난히 많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작성해 보도록 만들었던 원인을 분석해 보면 인사의 어려운 현실과 인사권자의 고민을 읽을 수 있다.

실·국장급 인사요인은 행자부와 맞교환하는 전출입과 교육연수 후 복귀자들의 보직임명, 그리고 교육 파견 대상자 선정이었다.

이 과정에서 교육 대상자 선정을 두고 청주시장과 도의회 의장이 반발했고, 행자부 자원이 충북도로의 전입을 기피한다는 말들도 나와 적지 않은 혼선을 빚었다.

결국 도의회 사무처장과 문화관관국장을 교육 파견하는 것으로 결정 내려 인사를 매듭지을 수 있었다. 인사권자와 인사 대상자들은 그간의 혼선을 딛고 심기일전해 도정발전에 매진해주길 당부한다.

그러나 2005년도 첫인사를 대하면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은 인사의 필요성이 무엇이냐는 점이다. 단지 빈자리를 채우는 것이 인사의 목적이 아니라면 적재적소에 적당한 인력을 배치해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인사를 위한 인사가 아니라 목표달성을 위한 인사여야 한다는 것이다. 연공서열이 인사의 주요 기준임은 분명하지만 능력과 전문성에 맞춰 그 자리에 누가 더 적임인지를 따지는 인사 역시 갈수록 중요해지는 요인이다.

물론 우리의 행정문화가 연공서열 중심의 인사 패턴을 고착화시켰고, 능력을 중시하는 발탁인사가 생소한 건 사실이다. 하지만 조직의 안정과 무난한 행정을 우선시한다면 모르되, 변화지향적 추세에 발맞춰 역동적인 도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연공서열이라는 낡은 인사기준이 재고돼야 할 필요가 있다.

두 가지 요인을 합리적으로 조합하는 일이 말처럼 쉽지는 않겠지만 결코 무시할 수도 없다. 현재 충북도의 상황과 풀어야 할 과제들을 종합해 볼 때 무리없는 관성적 인사행태를 계속 유지해도 좋은지 의문이 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