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찬호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상담위원

지난번 칼럼에서는 기족친화 인증의 개념, 목적, 기대효과 및 인증 주관기관과 비용 등을 언급했기에 이번에는 중소기업 입장에서 본 인증을 취득하려고할 경우 어떻게 쉽게 접근해야하는지를 인증심사원 입장에서 전해드리고자 한다. 우선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본 인증에서 요구하고 있는 법규준수 13가지 사항을 문서화해야 하는데 물론 최근에 변경된 법규사항들을 잘 확인하여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본 인증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경우 115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된다. 여기에 가산점이 많이 있으니까 인증은 더욱 더 쉬워진다. 또한 조직 및 인력이 부족할 경우 외부 무료 컨설팅을 활용할 수도 있다. 현장 심사항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최고경영층의 리더십(20점)

본 인증제도가 회사 성과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 향후 계획 그리고 여성관리자 육성계획을 최고경영자와 인터뷰를 진행하는데 최고경영자의 참석이 꼭 필요하고 질문 내용 3가지에 대해 개략적으로 답변할 자료를 준비해야 하며 최고경영자의 참석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2. 가족친화제도 실행(60점)

최근 9년간(전년도 12월 31일 기준) 만 8세 이하 자녀를 둔 여성근로자수 대비 이중 육아휴직 또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이용한 여성근로자수의 이용률, 최근 2년 남녀 육아휴직 종료자 대비 종료 후 6개월 이상 고용 유지자의 복귀율, 최근 2년간 출산 전후 휴가 종료자 대비 휴가 종료 후 1개월 이상 고용 유지자의 복귀율, 최근 1년 배우자 출산휴가 대비 배우자 출산휴가 3일 이상 이용자의 이용률,  최근 1년 전년도 기준 총 근로자수 대비 유연근무제 활용근무자의 활용률 등 소규모 기업일지라도 오히려 더 유리한 경우가 되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이 인증을 받기가 그리 어려운 제도가 아니며 실제로 심사를 해봐도 몇 가지만 실행한다면 60점 이상을 받기 때문에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게 도전할 만한 인증이라고 판단된다.

3. 가족친화경영 만족도(20점)

관리자 남녀 1명씩, 기혼 남녀 각 2명씩, 미혼 남녀 각 2명씩 총 10명에 대해 직원들의 본 인증제도 실행에 따른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는데 인터뷰시간은 개인당 15분 정도이며 내용은 대략적으로 직장과 가정생활 그리고 개인의 삶의 만족도, 휴가사용과 정시퇴근, 개인 고유 업무, 애로 및 건의사항 그리고 경영진의 노력 등에 대한 만족도 조사 인터뷰가 진행된다.

4. 가점(최대 15점)

상시여성근로자 300인 이상 또는 상시 근로자 500인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 등 의무이행사업장 제외, 최근 3년간 가족초정행사, 가족캠프 등 가족참여 프로그램 운용, 배우자 전근시 근무자 이동 지원, 근로자 상담제도, 수유시설 및 산모휴게실, 임산부 지원 프로그램,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건강검진 지원, 장기근속자 휴직 지원, 가족휴양시설 제공 등 7가지 각 1점이다.

인증심사시 중요한 것은 실행실적에 따른 증빙자료이다. 실행은 했는데 증거자료가 부족하면 심사원 입장에서 점수를 줄 수가 없기 때문에 실행계획 기안서, 활동사진, 비용처리 관련 증빙서류 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증심사 비용은 중소기업의 경우 무료이며 대기업과 공공기관은 100만원이며 중소기업의 경우 기업 자체적으로 인증을 준비해도 좋지만 조직 및 인력이 부족할 경우 외부 무료 컨설팅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