郡 “군의회 권한 남용…필수 행정 방해” VS 의회 “군과 군수 치적 홍보 주력”

보은군 간부 공무원 20여명이 지난 24일 군청 기자실을 방문, 지난 18일 군의회가 ‘대추고을 소식지’  내년 발행비용 8천892만원과 편집위원 취재비 144만원 예산 삭감에 대해 반발 성명을 냈다.
보은군 간부 공무원 20여명이 지난 24일 군청 기자실을 방문, 지난 18일 군의회가 ‘대추고을 소식지’ 내년 발행비용 8천892만원과 편집위원 취재비 144만원 예산 삭감에 대해 반발 성명을 냈다.

 

충북 보은군의회가 편집의 공정성 등을 문제 삼아 내년 ‘대추고을 소식지’ 발행예산 전액을 삭감하자 집행부가 “군의회가 권한을 남용해 필수 행정까지 방해한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군 실·과장과 읍·면장 등 20여명은 지난 24일 오전 11시 군청 기자실을 방문, “지난 18일 군의회가 내년 예산안을 심의하면서 매월 발간하는 ‘대추고을 소식지’ 발행비용 8천892만원과 편집위원 관외 취재비 144만원을 모두 삭감했다”고 성토했다. 

또 이들은 “24일 소식지 발행 중단에 따른 대 군민 호소문을 발표한다”며 “조례에 근거에 따라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들도 빠짐없이 펴내는 소식지를 발간하지 못하게 한 것은 의회의 권한 남용”이라고 주장을 폈다.

매월 1만8천부(신문 크기 12면)씩 발행돼 주민과 출향인 등에게 무료로 배부되는 ‘대추고을 소식지’는 지난 1970∼1980년대 행정시책 등을 전달하던 반상회보 성격으로, 행정과 주민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 지역 언론인 등 6명을 편집위원으로 위촉해 주민이 꼭 알아야 하는 행정정보와 기관·단체활동, 미담, 농사정보 등을 객관적으로 보도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군의회는 “이 소식지가 행정정보 전달보다는 군과 군수의 치적을 홍보하는 데 주력한다”며 “올해 ‘사실은 이렇습니다’라는 코너를 만들어 언론에 지적된 사항 등을 해명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 의원은 “군수가 편집위원회 결정사항을 뒤엎거나 심지어 이들이 작성한 기사까지 뜯어고치면서 입맛에 맞춘 소식지를 발간한다”며 “편파적이고 왜곡된 편집으로 개인 홍보지를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군 관계자는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편집위원회 양해를 구한 뒤 편집 일부를 첨삭한 적은 있지만, 행정이나 개인 홍보지 운운은 말도 안 된다”며 “현행 공직선거법은 소식지를 통한 군수 관련 홍보를 철저히 제한해 그럴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