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강호대륙(江湖大陸)’…강호축 개발 의지 담아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비타당성 면제 여부 다음달 윤곽

충북도가 ‘강호축’ 사업 추진에 사활을 걸고 있다.

강호축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등으로 단절된 호남∼강원 교통망을 연결한 뒤 그 기반 위에 첨단산업 육성, 백두대간 국민쉼터 조성, 남북교류협력기반 구축 등을 하겠다는 것이다.

강호축은 이시종 충북지사가 2014년 처음 제안했다. 이를 통해 충북 100년 먹거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 이 지사의 복안이다.

●2019년 신년화두 ‘강호대륙(江湖大陸)’

이 지사의 강호축에 대한 남다른 의지는 2019년 기해년(己亥年) 신년화두로 ‘강호대륙(江湖大陸)’을 발표하며 더욱 공고히 했다.

강호대륙(江湖大陸)은 ‘강호축을 개발해 충북이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 나간다’는 의미다. 그동안 강호축을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어젠다로 우뚝 세운 충북은 충북선철도 고속화로 강호선을 완성해 시베리아를 거쳐 유럽대륙으로 진출하겠다는 웅대한 의지를 담고 있다.

강호축은 그동안 경부축 중심의 국토개발 정책으로 소외됐지만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강원~충청~호남을 고속화철도로 연결하고 여기에 4차 산업혁명기술을 도입한 첨단산업 개발과 백두대간 국민쉼터를 조성하는 초광역 국가발전 전략이다.

2014년 이시종 지사가 ‘강호축’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한 후 충북을 중심으로 한 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는 그동안 강호축 구상 실현에 노력해 왔다.

그 결과 국회와 중앙부처에서 강호축의 필요성을 적극 인정하기 시작했다.

특히 강원과 호남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어 이제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통해 정부차원의 추진 근거를 마련해야 할 때라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이에 가장 필요한 것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다.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은 강호축의 핵심사업이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충북도는 최근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을 위한 예타면제 사업에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을 1순위로 제출하고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충북선 철도고속화 내달 윤곽

충북도 최우선 도정 현안으로 추진 중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여부가 내년 1월쯤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정부는 당초 이달 중순쯤 나올 것으로 예상됐지만 중앙 부처에서 여전히 검토 중이다.

이에 내년 1월쯤 정협의와 시·도지사 협의, 국무회의 등을 거친 뒤 각 시·도별로 추천한 예타 면제 사업을 검토해 국가균형발전에 필요한 사업을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충북도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타면제 가능성 전망을 밝게 보고 있다.

예타 면제 사업 대상에 포함되면 강원과 충청, 호남을 잇는 강호축 철도망이 고속철도로 연결이 가시화 된다.

강호축 연결을 위한 충북선 철도(청주공항∼제천) 구간은 87.8㎞이다. 강호축 철도 513㎞의 17%에 해당하는 구간이다. 이 구간의 열차 운행 속도는 현재 시속 120㎞이다.

목포에서 강릉까지 가는 데는 열차를 3번 갈아타는 시간을 포함해 5시간 30분에서 최장 7시간 걸린다. 고속화 사업이 마무리되면 운행 속도가 시속 230㎞로 빨라지고 환승이 필요 없어 운행시간도 3시간으로 단축된다.

다행히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예타 면제 사업 검토대상에 포함되면서 청신호가 커지게 됐다.

국가균형발전위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예타 면제 대상으로 선정하고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담는다면 이시종 충북지사의 강호축 구상은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호남∼충북∼강원∼북한 철도망이 이어지는 것은 물론 북한을 거쳐 유라시아 대륙철도망에 연결될 수도 있다.

국가균형발전위는 내년 1분기 중 예타 면제 사업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지만 다음달 중 발표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20일 청와대를 찾아 고위 관계자와 면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타당성을 알린 데 이어 국가균형발전위를 수시로 방문하는 등 이 사업 추진에 사활을 걸고 있다.

특히 24일 기재부를 방문, 제2차관을 만나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타면제 등 충북의 예타면제 사업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