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첫해 일정 마무리…현안 해결 노력·갈등 해결사 역할 톡톡

 

충북도의회가 지난 21일 제369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제11대 의회 출범 첫해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무리 했다.

‘소통하는 의정 공감받는 의회’를 기치로 지난 7월 출범한 11대 충북도의회는 도민 눈높이에 맞추려는 의정활동을 펼쳤다.

집행기관을 적극 견제하면서도 도민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소통·협력하는 의회 모습을 보여줬다.

도의회는 개원 후 총 5회 86일의 회기 동안 110건의 안건을 심사·의결 했다.

이 가운데 35%인 38건을 의원발의로 추진해 연구하는 의회상을 정착시켰다.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마을기업 운영 전수조사와 보조금 감독 강화, 도 지정 예술단 운영실태, 영세소상공인 및 골목상권 안정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신명학원 운영에 대한 적정성 문제, 스쿨미투 실태 및 재발방지대책 강구, 사립유치원 사태 부작용 최소화 및 공적지원금 관리·감독 강화에 대해선 날선 질의가 오갔다.

또 11대 개원 후 처음 실시한 교육위원회 북유럽 국외연수는 전국 모범사례로 꼽히며 ‘국외연수의 새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솜방망이 처벌로 질타를 받았던 의원 징계도 규칙 개정 등 실효성 있는 개혁을 추진해 호평을 받았다.

민생현장 중심 의정활동 또한 역점적으로 추진했다.

극심했던 폭염 속에서도 피해 농가와 사업 현장을 오가며 도민과 소통을 강화했다.

집행기관, 도민, 각 사회단체 등과 35차례에 걸친 간담회와 토론회에서는 전문가와 도민 의견을 수렴하고 현안을 공유하는 등 소통을 이어갔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총 6회에 걸쳐 2019년도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 예산 심의를 통해 도 소관 41개 사업 54억3천552만원을 삭감한 4조5천757억원과 도 교육청 소관 19개 사업 47억756만원을 삭감한 2조6천856억원을 최종 의결했다.

또 고교 무상급식 예산 분담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했던 도와 교육청 간 극적 합의를 이끌어 지역 내 갈등 해결사로서 역할을 톡톡히 했다.

이 밖에도 ‘소방복합치유센터 건의안’과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예비  타당성조사 면제 건의안’을 채택하고,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지원 및 KTX오송역 활성화 특위’를 구성해 KTX오송역을 무력화 하는 움직임에 대해서도 적극 대처했다.

도의회는 또 자치분권 확대와 인사권 독립, 정책보좌관제 도입 등 지방의회 위상 강화를 위한 활동도 적극 전개했다.

지방자치법 전면개정을 요구하는 자체 결의대회를 갖는 한편, 전국 광역시·도의회 공동으로 지방분권 강화를 한 목소리로 촉구하기도 했다.

장선배 의장은 “쉼 없이 달려온 지난 6개월은 제11대 의회 비전과  방향을 설정하고 기틀을 다지는 시기였다”며 “혁신과 개혁, 대외적 소통강화를 통해 도민의 기대에 적극 부응하는 11대 의회가 되도록 노력해 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