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처구니없게 어른들의 안전 불감증 때문에 고등학생 3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18일 수능을 마친 고3생 10명이 강릉으로 우정여행을 떠났다 참변을 당한 것이다. 학생들이 모두 위험 했으나 불행 중 다행으로 7명은 가까스로 목숨을 건졌다.

강릉 펜션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학생들의 사망 원인이 일산화탄소 중독이라고 밝혔다. 원인이 된 일산화탄소는 펜션에 설치된 가스보일러에서 누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펜션 보일러실에는 연소 가스를 내보내는 배기관이 있는데, 보일러 본체와 배기관 연결 부위가 어긋나 있어서 배기가스 일부가 유출될 수 있었다”며 “현재 2차 합동 감식 실시 중이며 그 원인에 대한 종합적인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펜션은 영업용 주택으로 당연히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돼 있어야 하고 이를 점검하는 주체가 반듯이 있어야 한다. 가스가 연소되면서 연소가스가 배출되는 연통이 어긋나 연기가 새어났다면 당연히 펜션 주인은 물론이고 관리감독의 부재가 원인이다.

현장 감식에 나선 경찰 등은 보일러 몸체와 비정상적으로 연결된 연통 사이에서 다량의 연기가 발생한 것을 시험 가동을 통해 확인했다. 인재(人災) 사고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문제는 대부분의 안전사고는 사전에 예방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안전 불감증으로 인해 소홀히 여기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으로 뒤늦게 허둥대며 대책을 마련한다는 점이다.

강릉 펜션사고 원인이 보일러 문제 등으로 좁혀지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농어촌 민박의 난방점검이 허술했던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사고가 발생한 펜션은 지난 7월 24일 신고됐기 때문에 하반기인 내년 2월 25일까지 점검 대상이다. 점검을 마치지 않은 건물을 영업하도록 허가해준 관청도 문제가 있다. 정부는 이번에 검사 기간을 한 달 당겨서 전수 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이 역시 뒷북 정책이다. 영업신고를 하면 곧바로 시설점검이 되고 시설점검이 끝난 후에야 정식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개선이 필요한 일이다.

펜션은 농어촌 민박이기 때문에 통상 위생 등 숙박업소 일반에 대한 것만 점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어촌 민박의 보일러 부분은 점검 대상이 아니라는 게 농림부의 설명이다. 결국 제대로 된 정책마련 없이 농촌민박을 무분별하게 허가해준 정부의 탓이 될 수밖에 없다. 영업용 펜션은 엄연히 화재나 자연재해 등 여러 가지 위험요소를 점검해야 한다. 농촌용 민박이라고 예외가 될 수 없다.

보일러 전문가들은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1만∼2만원짜리 일산화탄소 가스경보기라도 설치됐다면 이 같은 참변은 예방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결국 주인의 안전의식 부재와 정부의 관리감독 소홀이 생떼 같은 학생들을 사지로 몰게 됐다. 안전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지적되는 공통적인 문제는 어른들의 안전 불감증이다.

얼마 전 발생한 서울 종로구 고시촌 화재나 이번 사고 역시 같은 맥락에서 지적돼야 한다. 화재나 가스누출 등 최초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화재경보기나 가스누출 경보기가 설치돼 제대로 작동 됐다면 적어도 인명피해만큼은 예방했을 것이다. 이번 강릉 펜션 참사는 아주 후진적인 인재(人災)가 아닐 수 없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