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료기기 산단 토목공사 장비 사용료 인상 요구

전국건설노동조합 충북 옥천지회가 옥천 제2의료기기 산업단지 토목공사 건설장비 사용료 인상을 요구하며 지난 16일 옥천군청 마당에 천막을 쳤다.

이들의 천막농성은 지난 7월 이 현장의 작업 물량 배분에 반발해 천막 농성을 벌인 데 이어 2번째다.

17일 이 노조에 따르면 최근 옥천 제2의료기기 산업단지 토목공사를 하는 A업체와 2차례 진행한 장비 사용료 협상이 결렬됐다.

노조 측은 15t 덤프트럭 하루 사용료로 42만원을 요구한 반면 업체는 현금 25만원과 경유 80ℓ(시가 11만원) 지급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관계자는 “업체에서 제시한 금액은 이 지역 건설현장의 평균 단가를 크게 밑돌고 자신들이 공급한다는 경유의 품질도 신뢰할 수 없다”며 “이번 산업단지 공사가 600억원대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인 만큼 이 지역 건설 노동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행정당국이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작 옥천군은 개별 건설업체의 장비 사용료까지 행정기관에서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이에 앞서 군은 지난 7월 노조 요구에 따라 이 현장의 토목공사 물량 50%를 관내 장비 업체에 맡기도록 중재한 바 있다.

당시에도 행정당국이 노조의 천막 농성에 굴복해 민간영역에 과도하게 개입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공사 물량에 대한 중재도 난처했는데 장비 사용료까지 노조 주장에 맞춰달라고 요구하기는 힘든 상황”이라며 “행정기관이 개입할 경우 자칫하면 업체에 행정기관이 나서 갑질하는 모양으로 비춰질 것 같아 양측의 대화 테이블을 만들어주는 정도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건설기계노조들의 군청내 천막농성이 정작 시민들에게는 시선이 곱지 않다.

일례로 옥천읍 한 주민은 “자신들의 사익을 위해 행정기관을 압박하는 듯한 모양새는 무조건 농성부터 하고본다는 잘못된 관례를 남길 우려가 있다”며 “군민의 시설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사람들이 나서 점거하고 농성하는 모양도 개선되야 할 잘못된 관습”이라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