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의 시장 재편과 자격증 열풍, 전문인 시대가 예고되는 가운데 최근들어 금융인들에게 가장 선호되는 직종이 있어 관심이다. 금융자산관리사(Financial Planner)가 그것.

FP는 고객의 재무 설계와 투자규모, 투자성향 등의 분석을 통해 고객의 자산 운용 수요와 목적에 부합하는 재무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수립된 계획에 따라 자산을 운용 관리해 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FP가 부상하게 된 데는 많은 원인이 있다. 첫번째는 사회경제적인 변화로 개인 금융자산이 증가하고 있고 노령화 사회가 진전되면서 연금자산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두번째는 투자요구 성향이 변했기 때문으로 저금리, 뮤추얼펀드 등 간접투자상품이 확대되고 주문형 상품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있어서이다. 세번째는 금융산업 내부적인 변화를 들 수 있는데 증권사의 경쟁이 격화되고 증권사의 수익원 다변화가 필요해졌다는 점과 투자수단과 서비스 다양화, 기존 매매수수료 수익구조의 고객과의 이익상충화 문제때문이다. 네번째는 금융기관의 통폐합 경향, 다양한 금융상품의 출현을 그 이유로 들 수 있다.

증권계에서 먼저 취득 붐이 일기 시작한 FP는 기존의 증권업무와 투자상담사 자격증이 업그레이드 된 자격증이다. 투자상담사가 주식투자와 관련한 자문을 주로 했다면 FP는 주식투자를 포함한 금융 전반에 대한 투자 상담을 전문적으로 해주게 된다.

최근의 금융업 내부의 업종간 장벽 철폐와 통폐합으로 인해 FP는 앞으로 금융계에서 가장 수요가 폭증할 분야라고 금융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증권쪽에서는 자산종합관리계좌(Wrap account)를 FP자격증 소지자만이 이 상품을 취급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이 신설돼 FP자격증 보유자가 아닌 사람이 랩어카운트를 할 경우 처벌을 받도록 하고 있다.

FP의 고객은 기관투자가와 일반투자가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 고객은 고객의 재산, 나이, 가족구성, 투자경험, 위험선호도, 기타 관련 사항을 고려해 종합적인 자산 운용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기관은 기관의 제도적 법적 특징과 기타 관련 특성 등을 고려해 종합적인 자산운용전략을 수립, 실행한다.

증권사에서 FP는 기존의 투자상담사들이 매매를 통해 수수료를 획득해 고객의 이익과 상충하고 장세의 급변에 따라 수입 증감이 심했던 것과 달리 고객의 재산을 다양한 금융상품을 통해 장기적으로 관리해 주고 장세 변화에 관계없이 관리하는 고객의 금융자산 전체에 대한 1년 일정비율을 수입으로 하고 있다. 그렇기때문에 고객의 금융자산이 늘어날수록 FP의 수입도 늘어 안정적인 수입을 확보할 수 있게된다.

FP는 증권업계 뿐아니라 앞으로 금융기관 전 종사자에게는 필수적인 자격증으로 전망되고 있다.

개인들의 부 수준이 높아지고 다양한 금융상품이 개발돼 과학적인 자산관리 욕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는 기존 저축이나 증권투자 등 개별적으로 이뤄지던 투자형태가 변화할 수 있다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이럴경우 종합적인 자산 관리가 필요하고 이를 담당할 FP는 수요가 필연적이다.

이와함께 은행과 보험, 증권간의 업종파괴가 임박해져 기존의 금융부분의 한가지 분야로만으로는 더이상 고객욕구와 격화되는 경쟁에서 생존이 어려워지게 되었다.

또 금융의 선진화에 따라 다양한 상품이 개발되고 금융상품에 대한 올바른 포트폴리오 구성이 요구되고 있다.

다시말해 증권업계 종사자든 은행종사자든 FP자격증이 있어야 다가올 금융시장의 재편에 안정적인 자리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현재 증권사는 물론 은행 직원들이 가장 많이 공부하고 있는 자격증이 FP로 알려지고 있다. 회사에서도 이 자격증 취득을 장려하고 있고 인센티브 지급, 인사고과에 반영하고 신규 인력 채용에서도 증권, 은행, 보험 등 전 금융기관에서 이를 바라고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금융시장의 변화와 금융인들의 하루, 전문인의 필요성, FP의 인기 등은 한마디로 우리 금융사(金融史)가 새로 써지는 전환기에 있다는 말로 집약할 수 있다.

조금 성급한 미래 진단이었을지는 몰라도 분명한 것은 변하고 있다는 점
이며 그에 따른 금융인들의 시각도 달라지고 있다는 것에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고객들의 수요도 그만큼 바뀌고 있다는 말인데, 가계와 기업에 밀접한 금융시장의 재편은 전반적으로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