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보과대 박용석 총장 중징계 권고
오늘 이사회 개최…박 총장 사의 표명
청주대·서원대학교도 감사 대상 포함

학내 분규 등으로 혼란을 겪었던 충북도내 사립대학들이 교육부의 비위 조사가 예고되면서 비상이 걸렸다.

충북보건과학대 박용석 총장의 중징계 권고안에 이어 청주대와 서원대가 교육부의 조사를 받는다.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와 교육부에 수익사업체 운영과 관련해 진정서가 접수돼 실태조사를 받은 충북보건과학대는 이달 초 총장의 중징계 권고가 담긴 교육부 공문을 받았다.

실태조사에서 보과대가 직원을 파견해 위탁 운영 중인 청주시 청소년수련관과 충북자연학습관 운영에서 문제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학교의 수익사업체에 파견한 직원 급여 약 2억8천여만원을 위탁사업비가 아닌 교비에서 지출한 것을 문제 삼았다.

보과대는 이와 관련해 17일 이사회 개최 일정을 잡았다. 이날 박 총장의 거취 문제가 주요 안건으로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박 총장은 지난 7일 학교 측에 이미 물러날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보과대 측은 “교육부에서 최근 총장에 대한 징계 요구가 온 것은 맞다”며 “17일 이사회에서 관련 사안을 논의할 예정으로 그 전에 이 문제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감사를 앞둔 청주대학교와 서원대학교도 비상이 걸렸다. 청주대는 1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5일간 ‘사립대학 적립금 조성과 운용 실태’ 관련 교육부 특정감사를 받는다.

교육부는 2017년 적립금 누적액이 많은 대학과 최근 3년간 전년 대비 적립금 누적액이 대폭 감소한 대학 등 15교를 대상으로 적립금 특정감사를 벌이고 있다.

전국 사립대학 중에서도 적립금이 상위권에 속하는 청주대가 적립금 특정감사 대상에 포함됐다. 교육부는 특정감사에서 무분별한 적립금 조성과 조성 목적 외 사용, 투자위험 관리 등을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서원대는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국민제안센터에 접수된 학교 관련 민원에 대한 교육부의 조사를 받는다.

교육부는 교육 시설인 대학 내에 설치된 서원대교회 운영과 평생 교육대학 교수 보조금 부정 사용, 산학협력단 미투 사건, 2010~2012년 교수연구비 3억원 미지급, 교원양성기관 평가 시 비사범대 교수 배치 등 16건을 집중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조사에 앞서 서원대가 제출한 관련 해명자료를 검토하는 중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