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에서 2005년을 ‘경제 활성화에 주력하는 해’로 삼겠다고 밝힌데 대해 거는 국민적 기대가 크다.

우리나라의 경제현실이 매우 암담해 서민과 자영업자, 중소기업들은 희망을 잃고 언제 무너질지 모른다는 불안감 속에 살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대통령과 정부, 여당은 민생을 걱정하고 특단의 대책을 세우는 데는 관심이 없고, 과거나 들추면서 이념적 유희를 즐기는 듯한 모습만 보여 국민들이 크게 실망했음은 다 아는 사실이다.

비록 늦기는 했으나 지금에라도 경제에 매진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국민들에게 경제적 희망을 심어주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는 대통령을 접한 국민들이 커다란 기대를 갖는 건 당연한 일이다.

대통령이 앞장서서 경제를 챙기겠다는데 기업과 국민들이 분발하지 않거나 적극적으로 동참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경제계에서도 “대통령이 경제회복 전념의지와 함께 동반성장을 통한 경제도약을 국정 최우선 과제로 내세운 것에 대해 환영한다”며 “무엇보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투자와 소비를 활성화시키겠다는 정책방향은 국민과 기업 등 모든 경제주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줘 경기를 반전시키는 활력소가 될 것”이라고 평가한 대목에서 보듯이 경제회복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본다.

문제는 실천이다. 실천의 방식도 중요하다.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돼 온 경제위기를 현실로 받아들이지 않고 정권을 공격하려는 불순한 의도에서 비롯됐다는 식으로 반응하던 대통령을 기억하는 국민들에게 신뢰를 심어주고 희망의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작업도 필요하다.

특히 주류에서 벗어나거나 소외된 상태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가졌던 분야에 대해 정책을 집중하겠다는 방향설정은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서민과 노인,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비정규직, 재래시장 등을 경제정책의 주요 의제로 택한 것은 현실적 타당성과 시의적 적절성을 갖는다.

대통령이 새해 벽두에 국민들에게 전한 경제적 다짐이 실현돼 경제회복과 선진한국 건설이 앞당겨지기를 고대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