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클사이언스와 계약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박구선)은 ㈜뉴라클사이언스(대표 김봉철)와 ‘항체를 포함한 단백질의약품 혈중 반감기 연장 기술’의 사업화를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오송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와 국민대가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이 기술은 항체 및 단백질 치료제의 신체 내 적정 농도 유지 시간을 증가시켜 약효를 높이고 치료제의 투여 용량과 접종 빈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개선한 플랫폼 기술이다. 기존 항체 및 단백질 치료제는 고용량의 치료제를 빈번하게 투여해야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반면 이 기술은 적은 용량만으로도 우수한 암세포 사멸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FcRn과 pH-의존적 결합력을 극대화하는 Fc 변이체를 이용, 반감기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결과로 세계적인 바이오의약품 개발사의 Fc 변이체 기술보다도 증가된 결합력을 보유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업성과 시장성이 기대되고 있다.

㈜뉴라클사이언스는 이 기술을 도입한 일부 항원에 대해 전 세계에서 생산·판매할 수 있는 전용실시권을 보장 받는다.

기술료는 선급금과 단계별 기술료를 포함한 100억원 규모로 오송재단 창립 이래 가장 큰 기술이전 규모이다.

기술개발에 참여한 오송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 단백질의약품팀 최소영 팀장은 “이 기술은 플랫폼 기술로 다양한 항체 및 단백질에 적용이 가능하며 기술의 고도화를 위해 추가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앞으로 제2, 제3의 기술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