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검증반 환담 시간 가지며 진행
文대통령, NSC 상황실서 영상 검증

 

남북 군사당국이 12일 비무장지대(DMZ) 내 시범철수 감시초소(GP)에 대한 철수작업을 완료했다. 1953년 정전협정 체결 이후 65년 만의 일이다.

남북은 지난 9월 서명한 군사분야 합의서에서 GP 시범철수 작업과 관련해 △모든 화기 및 장비 철수 △근무인원 철수 △시설물 완전파괴 △상호검증 등 4단계로 나눠 진행하기로 한 바 있다. 이번 상호검증은 마지막 단계에 해당한다.

이날 남북은 각각 11개 검증반을 투입해 오전은 남측이 북측 GP 11개를, 오후에는 북측이 남측 GP 11개를 현장검증했다.

GP 1곳에 7명으로 구성한 검증반이 투입되며, 검증반은 대령급(북측 대좌급)을 반장으로 검증 요원 5명과 촬영 요원 2명으로 구성된다.

우리 측은 오전 9시께부터 남측 GP와 북측 GP를 잇는 11개의 임시통로를 이용해 MDL을 넘어 현장검증을 실시했다.

우리 측 검증반은 MDL에 미리 세워진 가로 3m, 세로 2m 크기의 황색수기 앞에서 북측 안내요원을 만나 북측 GP로 이동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우리 측은 북측 GP의 △화기·장비·병력 철수 여부 △감시소·총안구 등 지상시설물 철거 상태 △지하 연결통로·입구 차단벽 등 지하시설물의 매몰과 파괴 상태를 확인했다.

특히 북측 GP 지하시설의 완전 파괴 여부를 검증할 수 있도록 전문인력과 지하투과레이더(GPR), 내시경 카메라 등 장비를 투입해 검증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은 현장검증 과정에서 서로 담배를 권하고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환담 등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황실에 방문해 GP 상호 현장검증 장면을 생중계로 지켜봤다.

이날 남북 시범철수 GP 상호 현장검증이 마무리되면서 지난달 1일부터 시작된 GP 시범철수 작업이 일단락됐다. 시범철수가 완료됨에 따라 남북은 향후 자체 평가와 보완을 거쳐 군사실무접촉 등을 통해 한 단계 진전된 조치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