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연맹 공공연대 노조 “임금 체불·부당해고 일삼아…市, 관리감독 나서야” 촉구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 노동조합원들이 12일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갑질경영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 노동조합원들이 12일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갑질경영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북 제천시와 생활 및 음식물류 폐기 수집 운반대행계약을 맺은 수집운반 업체가 퇴직금을 착복 하는 등 ‘갑질경영’을 일삼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 노동조합 제천지회 청록환경·동국환경 조합원 10여명은 12일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3년간 제천지역에서 생활 폐기물 수집과 운반 업무를 대행하고 있는 청록환경이라는 업체는 임금 체불과 부당해고 근로기준법 위반 등의 갑질경영으로 현장 노동자들을 사지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업체 대표의 부정행위도 문제지만 제천시 공무원들의 자세도 문제"라며 “제천시는 이 업체에 대해 철저한 관리 감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2012년부터 수십차례 시청 담당자에게 ‘제대로 된 임금을 받게 해 달라'고 하소연했으나 돌아오는 답은 “노사 간 알아서 하라'는 등의 성의 없는 대답뿐이었다"고 토로했다.

이어 “최근 직원들이 업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퇴직충당금' 등에서 승소했다”며 “제천시는 이 업체와 재계약 할 때 이런점을 반듯이 반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천지회 조합원들은 제천시와 수집운반업체의 계약 과정도 잘못된 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익진 제천지회장은 “타 지자체의 경우 최저 입찰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공정한 위탁이 이뤄지고 있지만 제천시의 경우 3개 업체밖에 없다는 특성상 나눠주기식(수의계약)으로 진행되고 있어 대표들의 갑질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이라며 “각 업체 대표들의 갑질경영 예방을 위해서는 제천시가 생활 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무 민간업체의 허가권을 늘려 자율경쟁 체제를 갖춰야 한다"고 제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