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충북도당·정치개혁충북공동행동 ‘한 목소리’
“기득권 양당이 국민 열망 막고 있어…선거제도 개혁 필요”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은 1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선거제도 개혁 논의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은 1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선거제도 개혁 논의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북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을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국회의원(도당위원장 직무대행)과 충북도당 당원들은 12일 청주 성안길 롯데시네마 앞에서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 촉구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김 의원은 “기득권 양당인 민주당과 한국당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국민의 열망인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막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현재 야 3당이 국회에서 단식 농성 중”이라며 “충북에서 당원들과 함께 지방자치제도와 민심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는 선거 제도인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을 촉구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이날 결의대회 취지를 밝혔다.

김 의원은 “연동형 비례대표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본인 절반의 권력을 내놓더라도 우리 사회의 더 나은 민주주의를 위해 채택돼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민심이 그대로 투표에 반영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이 정치적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다양한 의견을 국회에 전달할 수 있다”며 “지금으로서 가장 선진화된 정치 시스템이며 민주주의 발전에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도내 35개 시민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은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이들은 “민주당과 한국당의 야합으로 선거제도 개혁 논의는 시작도 못하고 정기국회가 끝났다”며 “선거제도 개혁은 민심을 왜곡하는 선거제도를 바꿔 낡은 정치, 구태정치, 특권정치를 바꾸라는 국민의 명령”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민주당과 한국당은 당장 눈앞의 이해관계 때문에 개혁 논의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국민 다수는 더할 나위 없는 불신과 분노의 대상으로 전락한 국회를 향해 민의가 반영되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 이를 위한 선거제도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당과 한국당은 깊이 각성하고 불공정한 선거제도를 바로 잡는 길에 함께 나설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도 선거제 개편에 원칙적인 찬성의 입장을 넘어 보다 분명하고 적극적으로 개혁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6·13지방선거 당시 바른미래당 청주시의원선거(청주시 마선거구)에 출마했던 변상호씨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장하며 12일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실 앞에서 1인 피켓 캠페인을 펼쳤다.

변씨는 이날부터 3일간 피켓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