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위탁’ 충북미래인재 양성 연구결과 발표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에게 적극 투자해야”

‘도교육청 위탁’ 충북미래인재 양성 연구결과 발표“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에게 적극 투자해야”

충북의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인재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충북대 나민주 교수 연구팀은 11일 충북대에서 열린 ‘충북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충북 교육의 방향’ 연구결과 최종발표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연구는 충북도교육청이 연구팀에 의뢰해 지난 5월부터 이달 초까지 진행해 왔다. 연구팀은 인재의 개념을 지자체에서는 ‘우수’라는 관점에서 보는 경우가 다수지만 최근 ‘따뜻한 인재’(서울), ‘혁신인재’(전남) 등 인재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고 전재했다.

하지만 충북은 ‘유능’, ‘장래 지역 발전’, ‘탁월한 능력’, ‘뛰어난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인재 관련 사업은 장학금과 기숙사 운영에 집중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핵심인재’라는 표현도 사용하고 있어 선별적인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는 등 전통적인 인재 관에 머물러 있음을 알 수 있다고 표현했다.

충북이 진정한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면 과거 ‘선별적 인재’의 관점에서 벗어나 ‘보편적 인재’의 관점을 취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는 지역의 모든 청소년을 위한 혁신교육과 혁신인재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의 존립 문제에 교육이 중요한 작용을 하는 만큼 충북지역이 아이를 낳고 키우기 적당한 곳이 돼야 하며, 지역의 교육이 매력 있고 안정적일 때 정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학령인구가 줄어드는 시점에서 상위 5%에 고정해 투자하는 교육지원보다는 미래 학력에 대한 정의와 공유를 통해 한 아이의 삶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즉, 지역인재 용어의 사용이 이른바 ‘sky 대학’을 나온 고위직 공무원으로 국한할 것이 아니라 어디서 공부하고 일하든지 그 지역을 잘 알고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지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설명이다.

지역인재를 재조명하는 일(행복교육지구사업 등)에 대한 대표적인 쟁점으로는 ‘잘 될까?’ 하는 의심과 신뢰 부족, 지지도 문제, 여전히 3차 산업 시대의 인재 선발을 위한 대입과 인재 양성 프로그램, 선발 방식을 들었다.

연구팀은 새로운 인재상을 길러내기 위한 정책적 과제로는 개인의 성취와 함께 공동체적 이익이나 지역의 터전에 대한 애정을 갖춘 인재 개발 필요에 대한 인식 공유와 교육시스템이 선발에서 육성으로의 인식 전환과 문화적 개선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분야 교사의 전문성 제고와 새로운 교육과정과 방법에 대한 연수(교육), 교사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충북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새로운 직업을 발굴해 소개할 필요성과 지역 인재상의 롤모델을 제시해 공부만 강조하기보다는 사회에서 역할을 찾고 보람을 갖는 일을 찾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