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학교 지정·명문고 육성 등 문구 해석 이견

충북도와 충북교육청이 현재 초·중·특수학교에서 시행중인 무상급식을 내년부터 고등학교까지 전면 확대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그러나 예산 분담 합의기한이 2022년 말까지인 민선 7기에 국한돼 있다.

특히 세부 내용 중 ‘명문고 육성’이란 문구의 해석 놓고 이견이 있을 수 있다는 시각으로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꺼지지 않은 모양새다.

이시종 지시와 김병우 교육감은 10일 충북도청에서 무상급식 관련 합의서에 서명했다.

지난 8월말 충북교육청이 고교 무상급식 계획 공문을 도에 보내며 협상에 돌입한 지 4개월여 만이다. 지난 민선 6기 1년여 간 지루한 공방 속에 합의에 한 것이 비해 조속한 합의를 이뤄냈다지만 자신들의 공약을 두고 2번씩이 도민 간 갈등을 유발했다는 점에서 이 지사와 김 교육감 모두 자유로울 수 없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특히 미래인재 육성방안에 합의했지만 문구해석을 놓고 벌써부터 이상기류가 포착되고 있다.

이번 무상급식 합의를 이루면서 충북도와 충북교육청은 지역 미래인재 육성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충북의 미래인재 육성 중 ‘충북도교육청은 자율학교 지정, 명문고 육성을 포함한 다양한 미래형 학교모델을 창출한다’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자율학교 지정 및 명문고에 대한 해석이 불분명한 상태다.

이 지사는 도내 고교생들의 유명 대학 진학률을 높이려면 자율형 사립고(자사고)를 포함한 명문고 운영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키워왔다.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자사고, 영재고, 국제고 등이 충북에 설립된다면 충북 학생들의 명문대 진학, 중앙에서 충북을 대표하는 인재로 키울 수 있다는 논리다. 그러나 교육청의 방안은 이 지사의 생각과는 거리감을 보이고 있다.

김병우 교육감은 그동안 명문고 육성에 대해 “그 자체가 옛날 말”이라며 거부감을 보여 왔다.

교육청 관계자는 “명문고 육성에 자율형 사립고 설립 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 과학 및 예체능으로 대학 진학을 지원했던 것을 여러 과목에 걸려 이를 확대, 진학 돕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합의서에 서명한 후 미래인재 육성에 대해 “충북 교육을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며 “제도적으로 가능하든 그렇지 않든 다양한 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결국 도가 희망하는 ‘명문고’와 교육청이 육성하려는 ‘명문고’의 의미가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민선 8기 때도 무상급식 갈등이 재연될 소지가 남아 있다. 현재 합의는 민선 7기가 만료되는 2022년 말까지 적용·시행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