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 이사회 구성…시민 “市, 철저한 관리감독 나서야”

속보=‘억대연봉’ 논란 중심에 서있는 충북 제천지역 시내버스회사 임원들이 친족으로 밝혀지면서 가족급여 밀어주기 의혹이 일고 있다. <3일자 3면 >

시는 관내 2개 시내버스회사에 ‘적자’ 명목으로 매년 20억원씩 각각 지원하고 있어 이들 버스업체에 대한 급여 등 지출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4일 시와 두 버스업체 등에 따르면 A버스업체는 임원이 총 3명으로, 사장을 기준으로 감사는 누나, 회장은 아버지가 맡고 있다.

B버스업체는 임원이 당초 3명이였지만 회장이 지난해 10월 사망해 총 2명이 됐다. 이 업체는 대표이사를 기준으로 사촌동생이 전무를 맡고 있다.

이같은 사실이 밝혀지면서 일각에서는 친족경영 병폐로 인해 부실한 운영으로 이어졌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가족들끼리 이사회를 구성하면 자신들의 임금을 마음대로 규정하는 등의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대다수 시민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적자라는 명분으로 시민의 혈세로 억대 연봉을 받아왔다"며 “이에대해 제천시는 철저한 관리감독에 나서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제천시의회 한 의원도 “적자라며 임원들은 억대연봉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특정감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보조금 관리 실태 개선을 위해 사안에 따라 외부인사를 포함시켜 보조금 지급에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제천시는 사기업의 회사 운영에 대해 전체를 다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재정지원해 준 부분에 대해서만 집행여부만 확인할 뿐, 회사 전반의 대해서는 관여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2017년 기준 인건비 자료에 따르면 제천지역 두 버스업체 6명의 임원 급여는 7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적자 명목으로 지원한 40억원의 지원금 중 6분의 1 가량이 임원들 급여로 지출 된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