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장애인부모연대·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촉구
道, 17일 청문절차 거쳐 승인취소여부 결정 예정

충북장애인부모연대와 충북도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는 3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는 학대피해 장애인에 대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학대 의혹이 제기된 해당시설을 즉각 폐쇄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북장애인부모연대와 충북도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는 3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는 학대피해 장애인에 대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학대 의혹이 제기된 해당시설을 즉각 폐쇄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북의 한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인권침해가 벌어졌다는 의혹과 관련해 장애인 단체 등이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북장애인부모연대·충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는 3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자체는 학대 피해 장애인에 대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학대행위를 묵인·방조한 단체의 승인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가족조차 외면한 장애인들이 감옥 같은 시설에 수용돼 하루하루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내고 일상적인 착취, 학대,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다”며 “그러한 삶을 뻔히 알면서도 묵인하고 보조금만 타내는 것이 목적인 자격 없는 장애팔이 괴물 조력자기관도 생겨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장애인 인권침해 의혹 시설 즉각 폐쇄·관련자 징계 △미인가 거주시설·개인거주시설 인권상황 전수조사 △인권침해 방조 의혹 단체 승인 취소 △중증·발달장애인 자립지원 대책 마련 △학대 피해 장애인쉼터 설치 등을 요구했다. 학대 피해 장애인 지원 조례 제정과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종합대책 계획 수립 등 요구사항도 담아 공식 민원서류를 제출했다.

지난달 충북 보은군의 한 장애인 공동생활가정에서 장애인들을 방치하고 인권을 침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논란이 커지자 보은군은 해당 시설에 거주하던 장애인 7명을 임시보호 조치 및 다른 시설로 옮기고,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행정처분과 시설 폐쇄 등 후속 조치를 하겠다는 방침이다.

충북도도 오는 17일 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 대한 청문절차를 거쳐 비영리민간단체 승인 취소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