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강원지역 화학사고 예방 및 신속대응 기대

지난달 30일 충주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개소식에 참여한 내·외빈들이 소방장비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충주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가 지난달 30일 충주종합운동장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이날 개소식에는 박천규 환경부 차관, 이종배 국회의원,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 조길형 충주시장을 비롯한 행안·산업·고용부, 소방청 등 관계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해 개소를 축하했다.

충북과 강원지역의 화학사고 예방과 대응을 담당할 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소방청, 충북도, 충주시 등에서 각각 전담인력을 파견해 5개팀, 57명으로 구성된 범정부 협업조직이다.

센터는 평소 사고 예방을 위해 취급업체의 합동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각 부처별 소관법령에 따라 사업장 안전관리 임무와 사고대비 관계부처 합동훈련을 진행하게 된다.

또 화학사고 시에는 관계기관 간 즉각 사고 상황을 공유하고 화학물질 독성정보 확인, 피해범위 예측 등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화학 사고에 대한 전문적·효과적인 대응과 복구임무를 수행한다.

그동안 충북·강원지역은 1천700여개 화학물질 취급업체가 입주, 국내 화학물질 유통량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학재난 대응 전문기관이 없고 기존 센터와도 멀리 떨어져 있어 신속하고 전문적인 사고 초동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다.

센터는 부처별 화학사고 예방·대응 기능을 신속하게 집결해 공동 대응하기 위해 전국 6개 주요 산단 지역(구미·서산·익산·시흥·울산·여수)에 설치됐다. 2013년 12월 구미에서 첫 번째 센터가 개소된 이래, 관계기관 합동지도·점검 총 992회, 화학사고 대응 합동훈련 총 507회를 실시, 지역 화학사고의 효과적 예방과 대응에 기여했다.

충주합동방재센터 관계자는 “이번 충주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개소로 효율적인 사업장 안전관리와 관계부처 합동 사고대응이 가능하게 돼 충북·강원 지역의 화학 안전수준이 한층 향상되고 지역주민들도 보다 안심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