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교육과정·교과서 보완 등 추진

 

남북통일시대에 대비해 초·중·고교 교육과정과 교과서, 교사 연수프로그램 전반에 평화·통일교육이 대폭 강화된다.

27일 교육부가 발표한 ‘학교 평화·통일교육 활성화 계획’에 따르면 교육과정 내 평화·통일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보완하고,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을 추진한다.

내년 2월부터 통일교육 관련 교과(목)별 성취기준 현황 분석 및 교육과정 정책연구를 통해 평화통일교육 체계로 재구성하고, 교과서의 서술 현황을 분석해 평화·공존의 관점으로 보완한다.

평화·통일교육 수업을 도덕, 사회과 교과(목)를 비롯해 예술·체육, 가정, 과학 등 여러 교과 수업 내에서 늘리도록 권장하고, 프로젝트 수업도 실시한다. 또한 학생들이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자율·봉사·동아리 등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도 활동 중심 평화통일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평화통일 교실 수업 지원을 위한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을 적극 추진한다. 실제 수업 현장에서 활용성이 높은 콘텐츠 발굴·확산을 위해 수업사례 공모 방식(bottom-up)으로 교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시·도교육청과 협업해 학생 눈높이에 맞춘 동영상, 웹툰 등 미디어 자료 중심으로 개발한다. 올해는 도덕, 사회, 역사, 지리, 국어 교과 우선 개발하고, 내년 전 교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교사 연수프로그램도 마찬가지다. 평화·통일교육 교원 집중연수를 받은 핵심교원(170명)으로 시·도교육청 ‘현장지원단’을 구성해 학교 컨설팅과 시·도교육청의 평화·통일교육을 지원한다. 특강이나 평화기행, 체험연수 등 시·도 상황에 따라 평화통일 교원 연수를 지원하고, 우수 연수 프로그램은 성과보고회를 통해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특히 이미 평화통일을 경험한 독일 사례를 배우는 프로그램이 눈에 띈다.

학생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을 위해 학교 학생 통일 동아리 활동을 올해 153개교에서 내년 200개교로 확대·지원키로 했다. 내년 1월 베를린을 방문하는 한국·독일 학생교류, 시베리아 열차를 타고 블라디보스토크와 하바로프스크, 하얼빈 등을 방문하는 동북아 평화체험 등 학생 해외체험 활동을 처음으로 추진한다.

시·도교육청과 통일부 통일교육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학교 평화·통일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자문위원회를 운영하고, 협의회 활동과 성과 공유 등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남북 교류·협력이 본격화될 경우에 대비해 남·북한 교육실태와 교육과정, 교원양성 등에 관한 정책연구를 실시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