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KTX 오송역 단전사고 기자회견
“사고원인 조사 적극 협조...코레일과 대책마련 최선”

이창희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이 2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KTX 오송역 인근의 단전사고와 관련 충북도 입장을 밝히고 있다.  오진영기자
이창희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이 2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KTX 오송역 인근의 단전사고와 관련 충북도 입장을 밝히고 있다. 오진영기자

 

지난 20일 KTX 지연을 야기한 오송역 전차선 단전 사고와 관련해 충북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 결과에 따른 배상은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창희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2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조만간 구체적인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며 “충북도도 사고원인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코레일과 함께 대책마련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국장은 “그 결과가 객관적이라면 도가 배상하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이 국장은 “오송역 인근 고속철도 단전사고로 큰 불편을 끼쳐드린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코레일과 함께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코레일은 지난 21일 오송역 전차선 단전 사고는 인근 고가도로 공사 때문으로 잠정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공사로 전차선의 수평 유지와 전력을 공급해주는 조가선이 끊어졌다는 것이다.

열차운행 중단·지연으로 인한 배상액 규모가 최소 수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추산되면서 그 책임을 어느 기관이 지게 될지도 관심사로 떠올랐다.

코레일이 사고 직후 초동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충북도가 시행한 고가도로 신설 공사가 원인으로 추정된다며 충북도에 보상을 청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북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전제로 그 결과에 따라 배상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지만 사고 원인으로 추정되는 ‘조가선 교체공사’가 독단적인 판단에 의한 것이 아닌, 코레일과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협의 끝에 이뤄진 것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다.

특히 전문성을 요구하는 작업으로 예산은 충북도가 부담하고 공사는 철도시설공단에 위탁하려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도 했다.

설계부터 부품 사용까지 공사 과정에 지속적으로 코레일·철도시설공단 등과 협의도 거쳤다고 강조했다.

그런 만큼 발주처로서 100% 배상책임을 지는 것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간접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이 국장은 “코레일은 초동조사 결과를 가지고 전액배상을 말하지만 구체적 조사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제가 (전액배상에)동의한다 못한다 말씀드릴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20일 오후 5시께 진주발 서울행 KTX 414 열차가 오송역 인근을 지날 때 상행 전차선이 끊어져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사고가 나자 코레일은 긴급복구 작업을 거쳐 오후 6시50분께 급전을 시작, 열차 운행을 재개했다. 하지만 열차 지연이 장시간 지속돼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코레일은 철도시설공단의 승인을 받아 충북도가 발주한 ‘다락교 고가도로 신설 공사’의 시공업체가 이날 새벽 일반 조가선을 절연 조가선으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조가선을 부실 압축해 단전이 일어난 것으로 잠정 추정했다. 코레일은 지난 20일 KTX 오송역 단전사고로 불편을 겪은 고객에게 지연 열차의 승차권 반환수수료 감면, 택시비 지급과 항공기 이용 고객에 대한 조치 등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