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소통공간 확보하고 충북도 제2청사도 건립

 

사업 계획 수정 논의에 따라 설계 용역이 중단됐던 충북도의회 신청사 건립에 대한 가닥이 잡혔다.

당초 단독 청사로 계획됐지만 도민공간과 충북도 제2청사도 건립키로 했다.

22일 충북도에 따르면 충북도의회 신청사 건립 자문위원회는 도의회와 집행부,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반영해 건립 방향을 수정했다.

지하 주차장 확대와 도민 소통 공간 확보, 도청 사무실 마련 등이다. 우선 지하 1층으로 계획된 청사 내 주차장은 지하 2층으로 조성된다. 도의회 신청사의 주차대수는 기존 274대에서 478대로 늘어난다.

도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된다. 이곳에는 도청과 도의회 문서고에 따로 보관 중인 자료를 통합 관리할 자료실이 들어선다. 자료실은 도내 시·군 도서관을 통합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북카페형 작은 도서관도 조성된다. 20명 정도가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는 워크숍 룸 3개와 다목적실(150~200㎡)도 조성될 예정이다.

도청 제2청사도 지어진다.

도청 건물이 협소해 사무실 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데 따른 것이다. 현재 자문위원회와 충북도 등은 규모와 건물을 따로 지을지 여부를 논의 중이다.

도는 이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사항이 정해지면 구상 용역에 들어간다.

용역 과정서 설문조사, 공청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이어 도의회 신청사 건립 방향이 확정되면 타당성 조사를 위한 준비에 착수한다. 주차장 증설 등으로 사업비가 485억원에서 5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방 재정을 500억원 이상 투입하는 사업은 타당성 조사를 받도록 강제하고 있다.

도는 타당성 조사가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는 결과가 나오면 중단했던 설계 용역을 재개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사업 추진이 계획보다 늦어지더라도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도의회 신청사 건립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의회 신청사는 도청 인근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에 연면적 1만6천161㎡ 규모로 지을 계획이었다.

지하 1층, 지상 5층의 청사(7천837㎡)와 지하 주차장(8천324㎡) 등이 들어선다. 도는 내년 1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 건축 인허가 등을 마칠 예정이었으나 사업 계획 수정 논의에 따라 설계 용역을 중단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