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 질의에 답변…충북도 안도

국토교통부가 “호남고속철도 KTX단거리 노선 신설계획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충북도가 일단 안도의 한숨을 쉬게 됐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지난 14일 국민신문고를 통해 국토교통부에서 ‘세종 경유 호남선 KTX직선화 반대’라는 요지의 민원을 접수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21일 “호남고속철도 KTX단거리 노선 신설 계획이 없다”고 답변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KTX세종역 신설에 부정적 의견을 피력한데 이어 국토교통부가 호남선 단거리노선 신설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충북이 한숨을 돌리게 됐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이날 자료는 내고 “이낙연 총리와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KTX세종역 신설 및 호남선 직선화 요구 등에 불가하다는 확고한 입장을 밝힌데 이어, 국토부가 공식입장을 밝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환영했다.

이들은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세종역 신설을 포함한 호남선 직선화를 요구하고 나서자 지난 12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등 크게 반발했다.

이들은 반대 기자회견에 이어 지난 14일 정식으로 민원을 제기한 것이다. 민원을 제기한 이날은 호남지역 의원 11명이 이낙연 총리는 만나 호남선 직선화를 요구한 날이다.

이날 이 총리는 세종역 신설을 포함한 호남선 직선화에 대해 “세종역 신설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충북이 가장 경계하는 호남선 직선화에 대해서는 “검토를 해보겠다”고 답해 여지를 남겨 충북을 불안케 했다.

그러나 국토부가 이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충북본부는 “호남선 직선화 요구는 2005년 국민합의를 통해 호남고속철 분기역을 충북 오송으로 확정한 결정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수도권 과밀 집중을 그대로 인정하고 유지하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이어 “호남선 직선화는 세종역 신설 논란으로 초래되고 있는 지역 갈등과 국론 분열의 해결에 도움을 주기는커녕 사태를 악화시킨다”며 “정부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는 등의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