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자치단체장들, 오늘 행정협의회서 현안 논의
공식 회의서는 자제할 듯…비공개회의서 언급 가능성도

 

KTX세종역 신설·호남선 직선화 등 충청권에서 촉발된 논란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충청권 광역자치단체들이 현안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의 “세종역 신설은 없다”라는 발언으로 논란의 마침표를 찍는 분위기다.

그러나 세종시가 세종역 신설을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정부에 신청하고 내년 예산에 연구용역비를 반영하는 등 강행 의지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호남발 ‘호남선 직선화 추진’이 겹치면서 충북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서 충청권 단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행정협의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충청권행정협의회가 22일 세종시 싱싱문화관에서 4개 시·도 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협의회는 일 년에 한 번 단체장들이 충청 지역 현안 등을 놓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다.

충청권 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추진할 사업도 논의한다.

회의에서는 각 지자체가 제안한 안건 중 실무진들이 논의 후 채택한 3가지 사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관심은 세종역 신설과 호남선 직선화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올려 질지 여부다.

복잡 미묘한 사안은 꺼내지 않기로 4개 지자체가 합의한 만큼 실무진이 배석한 공식 협상 테이블에서는 언급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광역자치단체장들의 비공개회의에서는 언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세종역 신설은 이낙연 총리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불가 의사’에도 세종역의 예타면제 신청으로 불씨는 살아 있다.

호남선 직선화는 이 총리가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충북을 더욱 불안하게 하고 있다. 특히 호남선 직선화는 국민적 합의로 결정된 국내 유일의 KTX 분기역이자 세종시 관문역 역할을 해온 오송역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된다.

호남선 직선화가 현실화될 경우 오송역은 간이역으로 전락, 분기역이란 타이틀을 잃을 수 있다.

두 가지 사안을 모두 막아내는 것이 충북으로서는 가장 좋은 상황이지만 녹록치 않다.

충북이 한 가지를 선택한다면 현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는 세종시의 세종역 신설로 무게가 쏠리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도 호남선 직선화에 따른 세종역 신설은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호남선 직선화에 대해 충청권이 한 목소리로 반대 입장을 표명할 수도 있다.

충청권 공동 발전을 위해 호남선 직선화를 막고 세종역 신설 문제는 그 이후에 풀어가자는 논리다.

올 충청권행정협의회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