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부담 예산 미반영으로 확보된 국·도비 반납해야
市 “순차적 보급…전기차처럼 수요가 많다면 사업 확대”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해 수소 자동차 보급 확산에 팔 걷고 나섰지만 충북 청주시가 이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20일 충북도와 일선 시·군에 따르면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차 1만5천대, 수소 충전소 310개소를 보급하기로 하고 각종 제도 개선에 나섰다.

특히 수소자동차 보급을 위해서는 수소 충전소 확충이 시급하다는 판단아래 수소충전소 설치를 위한 민간 SPC 설립, 수소가격 안정화를 위한 전담기구 신설, 핵심기술 개발 지원, 세제 혜택 및 수소충전소 입지제한 완화 등을 추진중이다.

충북도는 이같은 정부 정책 방향에 발맞춰 내년도 신규 사업으로 도내에 수소 충전소 4곳(청주 2곳, 충주 1곳, 음성 1곳)을 신설하기 위한 예산을 확보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소차 110대(청주 30대, 충주 50대, 음성 30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1개소당 30억원이 투입되며 이중 국비는 15억원, 도비 6억원, 지자체 부담 9억원이다.

그러나 청주시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수소 충전소 1곳에 대한 예산을 반영하지 않으면서 이미 확보된 국·도비를 고스란히 반납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또 나머지 1개소도 부지를 확보하지 않으면서 사업 진행 자체가 불투명해졌다.

청주시가 수소차 보급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는 것은 ‘처음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부담감’과 함께 정부 정책 방향에 대한 관심도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수소차 충전 인프라가 없는 상태에서 처음으로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상황”이라며 “수소차가 아직 대중화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신중하게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처럼 시민들의 많은 수요가 있다면 추후 수소차 보급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인근 충주시와 음성군은 정부의 정책에 적극 호응하며 수소차 확산에 적극 나섰다.

이에 따라 내년도 수소차 보급 댓수도 가장 많은 50대를 확보하는 성과를 보였다.

충주시 관계자는 “사업 초기라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전기차·수소차 활성화를 통한 환경개선과 차세대 혁신성장 동력 창출이라는 시대적 흐름을 인식하고 시·군에서도 정부 정책에 관심과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충북은 중국 등 외부요인과 동고서저의 지형적 특징으로 다른 지역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편으로 교통분야를 비롯한 생활환경 주변 미세먼지 저감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전기차·수소차가 대폭 확대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예산지원, 행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